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 및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및 상호 간 어떤 관계인지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직무스트레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넷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광주광역시내 초등학교 10개교에 근무하는 교사 23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이 중 192부를 유효한 것으로 처리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김유정(2005)이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맞게 번안하여 구인타당도를 입증한 OSTES 간단척도를 사용하였고,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KOSS(KOSS-SF)문항을 학교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한 홍종택(2009)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주관적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Campbell(1981)에 의해 개발된 Index of Well-being을 이명신(1998)이 ‘주관적 삶의 질 척도’라고 명명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자료들을 검증하기 위해 SPSS 12.0 for Windows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방법으로는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의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변인간의 설명력을 밝히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학습촉진은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직무요구, 관계갈등, 직장문화 요인과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급관리 요인은 조직체계 요인과만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은 학습촉진과 학급관리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의 관계는 정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학습촉진과 교수활동 요인은 주관적 삶의 질의 하위요인인 삶의 만족도 및 삶에 대한 느낌과 정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급관리 요인은 삶에 대한 느낌과만 유의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유의한 하위요인으로 학습촉진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학교 교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있는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주관적 삶의 질은 교사효능감에 의하여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나타내며, 교사효능감을 제고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야 함을 시사하며,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가 아동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학급관리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육 환경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며, 둘째, 교사가 긍정적인 협력관계 속에서 사회적 지지를 받도록 존경과 애정, 신뢰를 기본으로 하는 교육풍토 또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사효능감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으로 교사들의 선발, 배치, 교육성과에 대한 보상 등의 인사정책 개선을 통해 우수한 교원을 확보함과 동시에 교사의 전문성을 계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연수기회 및 교사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학교에서는 직무를 재설계하여 교사의 능력과 업무를 일치시켜야 하며, 교사는 동료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받아들일 수 있는 교직풍토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