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사효능감 13
가. 교사효능감의 개념 13
나. 교사효능감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14
2. 직무스트레스 17
가.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7
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고찰 19
다.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20
3. 주관적 삶의 질 24
가. 주관적 삶의 질의 개념 24
나.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27
다.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주관적 삶의 질의 관계 29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대상 30
가. 질문지 사용 현황 30
나.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분류 30
2. 측정 도구 32
가. 교사효능감 척도 32
나. 직무스트레스 척도 33
다. 주관적 삶의 질 척도 35
3. 표집방법 및 절차 36
가. 표집방법 36
나. 연구절차 36
4. 자료처리 및 분석 37
IV. 분석 결과 38
1.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38
2.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39
3.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의 관계 40
4.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42
V. 요약 및 결론 43
1. 요약 43
2.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50
Abstract 62
부록_질문지 65
〈표 II-1〉 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차이 15
〈표 III-1〉 설문지 사용 현황 30
〈표 III-2〉 조사대상의 배경변인별 분포 31
〈표 III-3〉 교사효능감 척도(OSTES)의 하위요인 구성 및 신뢰도 33
〈표 III-4〉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 35
〈표 III-5〉 주관적 삶의 질 척도의 하위요인 구성 및 신뢰도 36
〈표 IV-1〉 교사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38
〈표 IV-2〉 교사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39
〈표 IV-3〉 교사효능감과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의 관계 41
〈표 IV-4〉 교사효능감이 주관적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