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캐주얼하면서 실용성을 추구하는 현재의 트랜드에 적합한 환편니트 소재에 대해서 조직과 성분에 따른 부위별 적정 여유량과 워싱에 의한 수축률을 산출하여 형태안정성과 맞음새가 우수한 환편니트 원피스 패턴 설계방법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환편니트 소재의 사용실태와 패턴설계방법에 관한 현황파악을 위해 영캐주얼 브랜드의 소재담당과 패턴담당 실무자를 대상으로 직접면담과 설문지법을 통해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포대로 사용빈도가 높은 환편니트 30수의 플레인, 2×2리브, 폰테디롬의 3가지 조직과 T/R, T/R/S의 2가지 성분의 6가지 소재를 선정하고 그 특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업체패턴의 비교착의 실험을 통해 본 실험을 위한 환편니트 원피스 기준패턴을 추출하였다. 6가지 소재별로 3벌씩 18벌의 1차 실험복을 제작, 외관과 착용만족도 평가를 통해 각 소재의 신축성이 부위별 기본 여유량으로 적용된 1차 연구패턴을 추출하고 치수변화에 영향을 주는 워싱 후 수축률을 산출하였다. 1차 실험결과에서 산출된 여유량과 워싱 후 예상되는 수축률이 적용된 2차 연구패턴으로 다시 2차 실험복을 제작하여 연구패턴의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객관적 평가를 위해 실제착의와 가상착의 평가를 비교분석하여 적정 신축률이 적용된 환편니트 원피스 패턴을 제시하였다.
2. 환편니트 패턴설계방법 현황 조사결과, 허리둘레와 소매길이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직물 보다 환편니트의 패턴치수가 작게 나타났다. 어깨경사각은 더 기울어지고 앞어깨 형태이며, 엉덩이둘레, 너비항목은 -여유량으로 몸에 fit하였다.
4. 워싱 후 수축률 산출 결과, 모든 실험복에서 수축률이 나타났고, 코스방향 보다 웨일방향에 많이 나타났다. D패턴에서 부위별로 가장 큰 수축률을 보였고, S, SS, DS패턴은 비교적 안정적이며 신축성이 좋은 R, RS패턴에서 가장 불규칙하게 나타났다. 스판성분이 함유된 SS, DS, RS패턴의 경우 워싱에 대한 치수는 비교적 안정적이나 봉제 시 신장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패턴 설계 시 조직과 성분에 따른 신장성을 고려해야 한다.
6. 실제착의와 가상착의 평가 비교분석 결과, 가상착의에 의한 여유량 및 공극량 분석의 경우 모든 실험복의 상부와 엉덩이부위는 바디에 거의 밀착되고 앞부분의 밑가슴에서 허리 사이와 뒷부분의 등허리부위에서는 여유량이 많이 나타났다. 신축률 분석에서 -여유량이 적용된 너비항목과 가슴둘레, 엉덩이둘레가 신장되고, 허리둘레의 뒷부분과 여유량이 많은 D패턴에서 신장이 적게 나타났다. 의복압 분석에서는 소재의 신축특성으로 인해 의복압은 거의 나타나지 않아 각 패턴별로 착용감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는 실제착의 평가와 같은 결과로 가상착의 평가의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이상의 결과 소재별 적정 여유량과 워싱 후 예상되는 수축률을 반영한 환편니트 조직과 성분별 원피스 패턴 설계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환편니트 의류산업 시장에서 경쟁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의 산업용 패턴을 설계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의류학 전공의 교육현장에서 환편니트 패턴제작을 위한 교육용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