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A.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2
B. 연구 목적 15
II. 이론적배경 17
A. 장기 기증 등록 의도와 계획된 행동 이론 17
1. 계획된 행동 이론 17
2. 계획된 행동 이론과 장기 기증 등록 의도 21
B. 사회 자본과 장기 기증 의도 간 관련성 25
1. 사회 자본 25
가. 사회 자본 개념 및 구성요소 25
나. 사회 자본의 측정 29
2. 사회 자본과 장기 기증 31
3. 계획된 행동 이론과 사회 자본 32
C.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장기 기증 의도 간 관련성 35
1. 장기 기증 연구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역할 35
가.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35
나.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37
2. 계획된 행동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39
D. 사회 자본과 커뮤니케이션 43
III. 가설 및 연구모형 46
IV. 연구방법 50
A. 조사 방법 50
1. 설문 조사 50
2. 설문지 구성 및 내용 51
3. 분석 방법 51
B.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2
1. 사회 자본 52
2. 대인 커뮤니케이션 54
3. 장기 기증 등록 의도 57
4. 계획된 행동 이론 57
V. 연구결과 60
A. 기초분석 결과 60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2. 주요 변인의 신뢰도 검증 61
가. 사회 자본 61
나. 대인 커뮤니케이션 62
다. 장기 기증 등록 의도 63
라. 계획된 행동 이론 63
3. 주요 변인의 특성 64
B. 가설 및 연구문제 검증 66
1. 주관적 규범, 태도, 지각된 행위 통제가 장기 기증 의도에 미치는 영향 66
2.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주관적 규범, 태도, 지각된 행위 통제에 미치는 영향 66
가.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66
나.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67
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지각된 행위 통제에 미치는 영향 67
3. 사회 자본이 주관적 규범, 태도, 지각된 행위 통제에 미치는 영향 68
가. 사회 자본이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 68
나. 사회 자본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내용없음) 5
다. 사회 자본이 지각된 행위 통제에 미치는 영향 70
4.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 71
5. 사회 자본이 장기 기증 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C. 매개 효과 검증 74
1.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장기 기증 의도 간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매개 효과 75
가. 대화 내용과 장기 기증 의도 간 주관적 규범의 매개 효과 75
나. 대화 내용과 장기 기증 의도 간 태도의 매개 효과 76
2. 사회 자본과 장기 기증 의도 간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매개 효과 77
가. 사회 자본과 장기 기증 의도 간 주관적 규범의 매개 효과 77
나. 사회 자본과 장기 기증 의도 간 태도의 매개 효과 77
3.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장기 기증 의도 간 사회 자본의 매개 효과 78
D. 연구 결과 요약 79
VI. 결론 및 논의 81
A.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1
B. 연구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87
참고문헌 89
부록 : 설문지 100
ABSTRACT 109
〈표 2-1〉 새로 만들어진 사회 자본 측정 도구(The Adapted Social Capital Assessment Tool(A-SCAT)) 29
〈표 4-1〉 사회 자본 측정 항목 53
〈표 4-2〉 대인 커뮤니케이션 측정 항목 56
〈표 4-3〉 장기 기증 의도 측정 항목 57
〈표 4-4〉 주관적 규범 측정 항목 58
〈표 4-5〉 태도 측정 항목 59
〈표 4-6〉 지각된 행위 통제 측정 항목 59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5-2〉 사회 자본 변수의 신뢰도 분석 61
〈표 5-3〉 상호호혜 분석의 상관관계 분석 62
〈표 5-4〉 대인 커뮤니케이션 변수의 신뢰도 분석 62
〈표 5-5〉 장기 기증 의도 변수의 신뢰도 분석 63
〈표 5-6〉 주관적 규범, 태도, 지각된 행위 통제 변인의 신뢰도 분석 63
〈표 5-7〉 주요 변인의 기초 분석 결과 64
〈표 5-8〉 각 변인의 평균 및 표준편차와 상관관계 65
〈표 5-9〉 주관적 규범, 태도, 지각된 행위 통제가 장기 기증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표 5-10〉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7
〈표 5-11〉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7
〈표 5-12〉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지각된 행위 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8
〈표 5-13〉 사회 자본이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8
〈표 5-14〉 사회 자본의 요소들이 주관적 규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69
〈표 5-15〉 사회 자본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 분석 결과 69
〈표 5-16〉 사회 자본의 요소들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0
〈표 5-17〉 사회 자본이 지각된 행위 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0
〈표 5-18〉 사회 자본의 요소들이 지각된 행위 통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5-19〉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5-20〉 대화양이 사회 자본 요소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2
〈표 5-21〉 사회 자본이 장기 기증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3
〈표 5-22〉 사회 자본의 요소들이 장기 기증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5-23〉 대화 내용과 장기 기증 의도 간의 주관적 규범 매개 효과 76
〈표 5-24〉 대화 내용과 장기 기증 의도 간의 태도의 매개 효과 76
〈표 5-25〉 사회 자본과 장기 기증 의도 간의 주관적 규범의 매개 효과 77
〈표 5-26〉 사회 자본과 장기 기증 의도 간 태도의 매개 효과 78
〈표 5-27〉 대화양과 장기 기증 의도 간 사회 자본의 매개 효과 78
〈표 5-28〉 가설 검증의 연구 결과 요약 79
〈그림 2-1〉 계획된 행동 이론 모형 19
〈그림 3-1〉 연구모형 46
〈그림 5-1〉 매개 모형 75
〈그림 5-2〉 수정된 연구 모형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