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I.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15
B. 연구문제 21
C.용어정리 21
1) 구체물의 조작활동 21
2) 수 개념 21
3) 발달지체유아 22
II. 이론적 배경 23
A. 일상생활에서의 유아 수학교육 23
B. 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특성 25
1) 논리·수학적 지식 25
2)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26
C. 수학적 지식을 이용한 유아의 사고 특징 28
D. 발달지체유아의 수 지식 및 개념 특성 30
D. 유아기 수학 교수-학습 원리 33
1) 유아 수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및 교수 원리 33
2) 구체물 조작활동을 통한 교수 학습 방법 36
3) 발달지체유아의 수학 교수 학습 방법 38
III. 연구 방법 42
A. 연구 대상 42
B. 연구 도구 43
1) 실험도구 43
2) 측정도구 45
C. 연구 절차 47
1) 사전검사 47
2) 실험처치 48
3) 사후검사 49
D. 자료 처리 49
IV. 연구결과 50
A. 구체물 조작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전체 수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50
B. 구체물 조작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수개념 하위영역 능력에 미치는 효과 51
1. 구체물 조작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분류능력에 미치는 효과 51
2. 구체물 조작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측정 및 서열능력에 미치는 효과 52
3. 구체물 조작활동이 기수능력에 미치는 효과 54
4. 구체물 조작활동이 일대일 대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55
5. 구체물 조작활동이 서수능력에 미치는 효과 56
6. 구체물 조작활동이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57
7. 구체물 조작활동이 시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59
V. 논의 61
VI. 결론 및 제언 64
A. 결론 64
B.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9
〈부록 1〉 구체물 조작 프로그램 72
〈부록 2〉 구체물 조작프로그램 내용과 구체물 75
〈부록 3〉 수 개념 측정도구 91
〈부록 4〉 수 개념 측정을 위한 준비물 94
〈표Ⅲ-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분포도 42
〈표Ⅲ-2〉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 수 개념 점수 차이 검증 43
〈표Ⅲ-3〉 본 연구의 실험설계 47
〈표 IV-1〉 전체 수개념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0
〈표 IV-2〉 분류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1
〈표 IV-3〉 분류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집단 내 t검증 52
〈표 IV-4〉 측정 및 서열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3
〈표 IV-5〉 측정 및 서열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집단 내 t검증 53
〈표 IV-6〉 기수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4
〈표 IV-7〉 기수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집단 내 t검증 54
〈표 IV-8〉 일대일대응 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5
〈표 IV-9〉 일대일대응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집단 내 t검증 56
〈표 IV-10〉 서수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6
〈표 IV-11〉 서수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집단 내 t검증 57
〈표 IV-12〉 공간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8
〈표 IV-13〉 공간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집단 내 t검증 58
〈표 IV-14〉 시간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두 집단 간 t검증 59
〈표 IV-15〉 시간능력 사전사후검사에서의 집단 내 t검증 60
〈그림 1〉 1, 2, 3차 안면타당도 내용 요약 44
〈그림 2〉 실험 단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