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3
1. 연구범위 13
2. 연구방법 13
제II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관광 위험지각 14
1. 위험지각의 개념 14
2. 위험지각의 구성요소와 유형 17
3. 관광 위험지각의 유형과 관광 전 위험지각 23
제2절 관광자 태도 28
1. 관광자 태도의 개념과 특성 28
2. 관광자태도의 구성요소 30
제3절 구매의도 35
1. 구매 의도의 개념 35
2. 위험지각에서의 구매의도 36
제III장 연구모형 및 실증연구의 설계 3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연구가설 39
제2절 조사 방법 39
1. 조사대상 39
2.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40
3. 설문지 구성 40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3
1. 자료수집 43
2. 분석방법 43
제IV장 실증분석 4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4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4
제2절 실증분석 46
1. 신뢰도 검증 46
2. 타당성 검증 49
제3절 가설검증 53
1. 가설 1 검증 53
2. 가설 2 검증 56
3. 가설 3 검증 59
4. 가설 4 검증 60
제4절 종합토의 61
1. 분석결과 요약 61
2. 시사점 63
제V장 결론 67
참고문헌 70
설문지 78
Abstract 82
〈표 2-1〉 위험지각의 구성요소 18
〈표 2-2〉 위험지각의 국내·외 선행적인 연구 27
〈표 3-1〉 설문지의 주요 구성내용 41
〈표 3-2〉 설문지 구성과 측정 정도 43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45
〈표 4-2〉 위험지각 신뢰도 검증 47
〈표 4-3〉 태도 신뢰도 검증 48
〈표 4-4〉 구매의도 신뢰도 검증 48
〈표 4-5〉 위험지각 타당성 검증 51
〈표 4-6〉 태도 타당성 검증 52
〈표 4-7〉 연령에 따른 위험지각 차이분석 결과 54
〈표 4-8〉 소득에 따른 위험지각 차이분석 결과 55
〈표 4-9〉 관광자의 위험지각이 인지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4-10〉 관광자의 위험지각이 감정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57
〈표 4-11〉 관광자의 위험지각이 행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2〉 관광자의 위험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3〉 관광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 2-1〉 태도형성의 심리적 과정 31
〈그림 2-2〉 태도에 대한 두 가지 견해 32
〈그림 2-3〉 태도의 구성요소와 상호 관계 34
〈그림 3-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