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ABSTRACT 15
제1장 서론 1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1.2. 연구문제 23
1.3. 용어 정의 24
제2장 문헌고찰 25
2.1. 평생교육기관의 보육교사교육원 25
2.1.1. 평생교육기관의 보육교사교육원 의의 및 현황 25
2.1.2. 성인학습자로서의 보육교사교육원 참여자 29
2.2. 성인학습자의 참여성과 32
2.2.1. 참여성과 연구의 필요성 32
2.2.2. 참여성과의 개념 및 구성요소 34
2.3. 성인학습자의 참여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7
2.3.1. 자기주도학습능력 37
2.3.2. 성인학습자의 참여도 42
2.3.3. 프로그램 특성 44
2.3.4. 직업정체성 46
2.4. 참여성과와 영향 변인 간의 관계 56
2.4.1. 참여성과와 영향 변인 간 구조적 관계 선행연구 56
2.4.2. 자기주도학습능력, 프로그램 특성, 직업정체성, 참여도, 참여성과와의 관계 60
제3장 연구 방법 68
3.1. 연구모형의 설계 68
3.1.1. 연구의 개념적 틀 68
3.1.2. 가설적 연구모형의 설정 69
3.1.3. 경합모형의 설정 72
3.2. 연구 대상 74
3.3. 측정 도구 76
3.3.1. 기초 설문지 76
3.3.2. 예비조사 77
3.3.3. 본조사 83
3.3.3.1. 본조사 신뢰도 검정 85
3.3.3.2. 본조사 타당도 검정 86
3.4.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102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103
4.1. 연구모형의 평가 103
4.1.1. 구조경로에 따른 유효성 검정 103
4.1.2. 매개효과의 검정 107
4.2. 경합모형과 연구모형과의 비교 110
4.3. 논의 113
4.3.1. 참여성과와 자기주도학습능력, 프로그램 특성, 직업정체성, 참여도 간의 영향관계 113
4.3.2. 직업정체성과 참여도의 매개효과 114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116
5.1. 요약 116
5.2. 결론 117
5.3. 제언 120
참고문헌 122
부록 : 본조사 검사도구 141
〈표 2-1〉 대학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 26
〈표 2-2〉 교육훈련실시의 교육과정(시행규칙 제12조 제2항) 28
〈표 2-3〉 인적 자본 비용과 이익 분석 35
〈표 2-4〉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단계와 범위 40
〈표 2-5〉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 하위요소와 행동지표 42
〈표 2-6〉 프로그램 특성의 구성요소 45
〈표 3-1〉 변인 구성 구분 70
〈표 3-2〉 연구 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75
〈표 3-3〉 기초 설문지의 구성 77
〈표 3-4〉 예비조사 신뢰도 78
〈표 3-5〉 예비조사 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3-6〉 예비조사 시 참여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80
〈표 3-7〉 예비조사 시 프로그램 특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81
〈표 3-8〉 예비조사 시 직업정체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82
〈표 3-9〉 예비조사 시 참여성과의 탐색적 요인분석 83
〈표 3-10〉 본 설문지의 구성 84
〈표 3-11〉 본조사 신뢰도 분석결과 85
〈표 3-12〉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7
〈표 3-13〉 참여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8
〈표 3-14〉 프로그램 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9
〈표 3-15〉 직업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0
〈표 3-16〉 참여성과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1
〈표 3-17〉 잠재 변인 간 상호 상관행렬표 92
〈표 3-18〉 관찰 변인 간 상호 상관행렬표 92
〈표 3-19〉 자기주도학습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4
〈표 3-20〉 참여정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5
〈표 3-21〉 직업정체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6
〈표 3-22〉 프로그램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7
〈표 3-23〉 참여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9
〈표 3-2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0
〈표 4-1〉 가설모형의 평가 및 가설 검정 106
〈표 4-2〉 연구 가설 1에서 가설 7까지의 채택 및 기각 여부 107
〈표 4-3〉 매개효과 분석결과 108
〈표 4-4〉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가설 채택 및 기각 여부 110
〈표 4-5〉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의 차이 검정 비교 결과표 111
[그림 2-1] 참여성과 연구 모형 1 36
[그림 2-2] 참여성과 연구 모형 2 56
[그림 2-3] 참여성과 연구 모형 3 57
[그림 2-4] 참여성과 연구 모형 4 59
[그림 3-1] 연구의 개념적 틀 69
[그림 3-2] 가설적 연구모형 71
[그림 3-3] 성인학습자의 참여성과 및 영향 변인에 관한 경합모형 73
[그림 3-4]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4
[그림 3-5] 참여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5
[그림 3-6] 직업정체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6
[그림 3-7] 프로그램 특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그림 3-8] 참여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9
[그림 3-9]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1
[그림 4-1]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결과 104
[그림 4-2] 경합모형의 경로계수 결과 111
[그림 4-3] 최종 모형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