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15
II. 프랙탈 기하학의 조형원리 고찰 17
1. 프랙탈 기하학의 이론적 배경 17
1-1. 프랙탈 기하학의 개념 17
1-2. 자연에서의 프랙탈 이미지 19
2. 프랙탈 기하학의 구성 원리 21
2-1. 자기유사성(Self-Similarity) 21
2-2. 무작위성(Randomness) 24
2-3. 비선형성(Nonlinearity) 25
2-4. 불규칙성(Irregularity) 25
3. 프랙탈 기하학의 조형원리 27
3-1. 중첩(Overlapping) 27
3-2. 반복(Repetition) 29
3-3. 왜곡(Distrotion) 31
3-4. 스케일링(Scaling)의 변환 32
III. 프랙탈 기하학의 조형원리와 옵티컬 패턴의 적용 가능성 연구 35
1. 프랙탈 기하학의 조형원리의 디자인 적용 사례 36
2. 옵티컬 패턴 조사·분석 42
2-1. 옵티컬 아트의 정의 42
2-2. 옵티컬 패턴(optical pattern) 43
2-3. 디자인에 적용된 옵티컬 패턴 48
2-4. 옵티컬 패턴의 조형적 분석 50
3. 조형의 지각과 형태 54
3-1. 형태의 속성 54
3-2. 형태의 지각심리 55
3-3. 점, 선, 면 구성의 심리효과 58
IV. 프랙탈 조형원리의 응용과 주얼리 디자인 연구 62
1. 조형의 구성 62
2. 옵티컬 패턴 디자인 전개 64
2-1. 옵티컬 패턴 전개 67
2-2. 패턴의 분할 및 구성 71
3. 프랙탈 조형원리를 이용한 디자인 전개 74
3-1. 중첩 원리의 적용 74
3-2. 반복 원리의 전개 79
3-3. 왜곡 효과의 패턴 전개 82
3-4. 스케일링의 변환을 이용한 패턴 전개 87
4. 프랙탈 조형원리를 이용한 주얼리 디자인 과정과 방법 90
4-1. 디자인 전개 및 방법 90
4-2. 디자인 과정 92
4-3. 도면 및 렌더링 100
4-4. 작품 사진 108
V. 결론 116
참고문헌 119
〈Abstract〉 122
〈표 1〉 프랙탈 형태 특성의 개념 언어의 추출 27
〈표 2〉 프랙탈 조형 원리 구분과 시각적 효과 34
〈표 3〉 선을 이용한 옵티컬 패턴 분석 45
〈표 4〉 점을 이용한 옵티컬 패턴 분석 46
〈표 5〉 면을 이용한 옵티컬 패턴 분석 47
〈표 6〉 옵티컬 패턴의 조형적 분석 53
〈표 7〉 점의 심리적 효과 59
〈표 8〉 선의 심리적 효과 60
〈표 9〉 면의 심리적 효과 61
〈표 10〉 선을 이용한 옵티컬 패턴 전개 67
〈표 11〉 점을 이용한 옵티컬 패턴 전개 68
〈표 12〉 면을 이용한 옵티컬 패턴 전개 69
〈표 13〉 주얼리 디자인의 조형화 방법의 도출 90
〈그림 1〉 시에르핀스키 삼각형 18
〈그림 2〉 자기유사성의 프랙탈 이미지 19
〈그림 2-1〉 고사리잎 19
〈그림 2-2〉 브로컬리 19
〈그림 3〉 무작위적 프랙탈 이미지 20
〈그림 3-1〉 해안선 20
〈그림 3-2〉 구름 20
〈그림 4〉 비선형적 프랙탈 이미지 21
〈그림 4-1〉 나뭇가지 21
〈그림 4-2〉 번개 21
〈그림 5〉 불규칙적 프랙탈 이미지 21
〈그림 6〉 꽃양배추 22
〈그림 7〉 눈의 결정에 나타난 프랙탈 구조 23
〈그림 8-1〉 코흐 곡선 23
〈그림 8-2〉 코흐 눈송이 23
〈그림 9〉 무작위적인 코흐곡선 24
〈그림 10-1〉 나무형태와 덤불 프랙탈 26
〈그림 10-2〉 각도 변화된 덤불 프랙탈 26
〈그림 11〉 중첩의 형성 28
〈그림 12〉 중첩의 공간감 28
〈그림 13〉 불투명한 중첩 29
〈그림 14〉 투명한 중첩-관입 29
〈그림 15〉 중첩의 착시 가능성 29
〈그림 16〉 반복의 종류 30
〈그림 17〉 유사 변형과 위상차원 32
〈그림 18〉 P.몬드리안 (Composition Large Red Plane, Yellow, Black and Blue), 1921년 33
〈그림 19〉 컴퓨터로 만들어낸 프랙탈 디자인 37
〈그림 20〉 M.C 에셔, symmetry 20, 1938년 39
〈그림 21〉 Irmgard Kellner, Kette, 925Silber, 1988년 39
〈그림 22〉 마르셀 뒤샹, 계단을 내려가는 나체, 1912년 40
〈그림 23〉 Wim van Doorschodt, Brosche, 1999년 40
〈그림 24〉 바자랠리, 직녀성, 1969년 40
〈그림 25〉 Michael Good, Obrring, Patin, Gelbgold, 1993년 40
〈그림 26〉 M.C 에셔, 천사와 악마, 1960년 40
〈그림 27〉 Axel Russmeyer, Antike Glasperlen um Mettall gewickkelt, 1990년 40
〈그림 28〉 만화경 이미지 43
〈그림 29〉 옵티컬 패턴을 이용한 의상 49
〈그림 30〉 옵아트 퀼팅의 실크코트 49
〈그림 31〉 Coach의 옵티컬 패턴 가방 49
〈그림 32〉 피에르 폴린의 ABCD. 1968년 49
〈그림 33〉 나나 디첼의 BUTTERFLY CHAIR. 1989년 50
〈그림 34〉 나나 디첼의 BENCH FOR TWO. 1990년 50
〈그림 35〉 주얼리에 나타난 옵티컬 패턴(임혜성. 2007년) 50
〈그림 36〉 형의 재구성 63
〈그림 37〉 옵티컬 패턴 디자인 전개 과정 66
〈그림 38〉 원형의 옵티컬 패턴 분할 71
〈그림 39〉 타원형의 옵티컬 패턴 분할 72
〈그림 40〉 사각형의 옵티컬 패턴 분할 73
〈그림 41〉 투명한 형태의 중첩 과정 1 75
〈그림 42〉 투명한 형태의 중첩 과정 2 76
〈그림 43〉 크기가 다른 형태의 중첩 과정 77
〈그림 44〉 동일형을 이용한 반복구성 80
〈그림 45〉 두 가지 이상의 형을 이용한 반복 구성 81
〈그림 46〉 왜곡 원리가 적용된 디자인 전개 1 84
〈그림 47〉 왜곡 원리가 적용된 디자인 전개 2 85
〈그림 48〉 왜곡 원리를 이용한 3D 디자인 86
〈그림 49〉 스케일링의 변환 원리가 적용된 디자인 전개 1 88
〈그림 50〉 스케일링의 변환 원리가 적용된 디자인 전개 2 89
〈그림 51〉 작품 I의 도면 및 렌더링 100
〈그림 52〉 작품 II의 도면 및 렌더링 101
〈그림 53〉 작품 III의 도면 및 렌더링 102
〈그림 54〉 작품 IV의 도면 및 렌더링 103
〈그림 55〉 작품 V의 도면 및 렌더링 104
〈그림 56〉 작품 VI의 도면 및 렌더링 105
〈그림 57〉 작품 VII의 도면 및 렌더링 106
〈그림 58〉 작품 VIII의 도면 및 렌더링 107
Union 108
Contrast 109
Distortion I 110
Partition 111
Repetition I 112
Distortion II 113
Repetition II 114
Distortion III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