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항공예약시스템의 현황 19
제1절 항공예약시스템의 정의와 기능 19
제2절 항공예약시스템의 현황 20
1. 국내의 항공예약시스템의 발전 경과 20
2. 국내외 항공예약시스템의 현황 25
제3장 이론적 배경 31
제1절 정보시스템 품질과 기업의 관계노력 31
1. 정보시스템 품질 31
2. 기업의 관계노력 35
제2절 만족, 신뢰와 미래행동의도 37
1. 만족과 신뢰 37
2. 미래행동의도 39
제3절 항공예약시스템 선행연구 42
제4장 연구설계 4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5
1. 정보시스템 품질요인과 만족과 신뢰간의 관계 45
2. 관계요인과 만족과 신뢰간의 관계 48
3. 만족과 신뢰, 미래행동의도 간의 관계 49
제2절 변수의 측정 51
1. 정보시스템 품질요인의 측정 51
2. 관계요인의 측정 53
3. CRS 만족의 측정 54
4. CRS 신뢰와 CRS 공급사 신뢰의 측정 54
5. 미래행동의도의 측정 56
제5장 실증분석 58
제1절 기초통계 분석 58
제2절 타당성 분석 60
1. 신뢰도 분석 60
2. 확인요인분석 65
3. 상관관계분석 69
제3절 연구가설의 검정 71
1. 연구모형의 분석 71
2. 연구가설의 검증 72
3. 토의 77
제6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1
참고문헌 82
[부록: 설문지] 90
ABSTRACT 98
〈표 2-1〉 관광산업의 발전단계에 따른 항공운송산업의 정보화 발전단계 20
〈표 2-2〉 TOPAS와 ABACUS 비교분석 29
〈표 5-1〉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9
〈표 5-2〉 신뢰도 분석 결과 61
〈표 5-3〉 전체 연구단위에 대한 확인요인분석 결과 65
〈표 5-4〉 상관관계, 평균, 그리고 표준편차 70
〈표 5-5〉 경로분석 결과 7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SABRE 화면 21
〈그림 2-2〉 CRS의 발전경과 25
〈그림 2-3〉 TOPAS 웹의 화면 27
〈그림 2-4〉 ABACUS의 화면 28
〈그림 3-1〉 DeLone and McLean(1992)의 정보시스템 성공모델 32
〈그림 3-2〉 Pitt et al.(a995)의 수정된 정보시스템 성공모델 32
〈그림 3-3〉 개선된 DeLone and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공모델 33
〈그림 4-1〉 연구모형 46
〈그림 5-1〉 전반적 구조모형 분석 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