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I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17
제3절 선행연구 분석 17
1. 선행연구의 내용 17
2. 본 연구의 차별성 20
제II장 경제자유구역의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우리나라의 경제특구 제도 21
1. 추진배경과 시행과정 21
2. 경제자유구역의 추진목적 22
3. 국내 경제자유구역 지정 현황 23
4.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계획(안) 24
제2절 경제자유구역 외국인 투자유치 26
1. 국내 외국인투자 동향 26
2. 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현황 29
3. 강원도의 외국인투자 현황 30
제3절 경제자유구역 외국인투자유치 인센티브 31
1. 경제자유구역 투자 인센티브 31
2. 강원도의 외국인 투자 인센티브 34
제III장 연구조사 모형 36
제1절 연구조사 목적 36
제2절 연구조사 설계 36
제3절 실사(Fieldwork) 37
제4절 분석내용 및 분석모형 37
제5절 조사내용 41
제6절 응답자 특성 44
제IV장 조사결과 분석 45
제1절 일본기업 투자 관련 태도분석 45
1. 강원도 이미지 45
2. 강원도 동해안권에 대한 이미지 47
3.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계획 인지도 48
4.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계획 인지경로 50
5.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의 필요성 51
6.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이전할 경우 이전동기 53
7. 한국내 타 경제자유구역과 비교 했을 때 우위요소 55
8. 한국내 타 경제자유구역 대비 열위요소 57
9. 일본기업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이전시 예상되는 장애요인 59
10. 일본기업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에서 사업하기 가장 좋은 분야 61
제2절 일본기업 유치 환경요인 분석 63
1. 일본기업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이전관련 환경요인 중요도 63
제3절 일본기업 유치 환경요인 만족도 65
1. 일본기업 유치 환경요인 만족도 65
2. 일본기업 유치 환경요인별 개선 필요 강도 67
3. 일본기업 유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분석 68
제4절 일본기업 유치 정책요인 69
1. 일본기업 유치 정책요인 중요도 69
제5절 일본기업 유치 정책요인 만족도 71
1. 일본기업 유치 정책요인 만족도 71
2. 일본기업 유치 정책요인별 개선 필요 강도 73
3. 일본기업 유치 정책요인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정책요인 분석 75
제6절 일본기업 지원활동 관련태도 분석 76
1. 연구개발 및 산학연 협력에 대한 태도 76
2. 연구개발 인력보유 여부 77
3. 일본기업 이전시 기술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애로사항 79
4. 일본기업의 국내기업 또는 연구원 등과 공동연구 실시 경험 81
5. 국내기업과의 공동연구 또는 합작 필요여부 82
6. 국내기업과의 공동협력시 가장 많이 느낄 애로사항 83
7. 일본기업의 상품판매와 관련하여 브랜드 및 마케팅 조직 보유여부 85
8. 일본기업의 상품판매와 관련하여 주 판매방식 유무 86
9. 일본기업이 지향하는 주요시장 86
10. 일본기업이 자국 및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지원기능 88
11. 이전시 필요한 인력확보 용이성 90
12. 지방정부 또는 지원기관의 지원제도 중 일본기업 유치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제도 92
제V장 요약 및 결론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4
1. 일본기업유치를 위한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의 기초 환경 95
2. 일본 기업유치를 위한 요인별 개선필요 우선순위 97
3. 기업유치 후 핵심지원 사항 98
제2절 일본기업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 101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발전방안 105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부록 111
1. 〈修士學位論文アンケ―ト調査書〉 112
2. 설문참여 일본기업 현황(104개 기업, 오사카·효고현 지역) 123
[표 II-1] 국내 경제자유구역 현황 23
[표 II-2] 국내 FDI 투자 동향 26
[표 II-3] 주요 업종별 외국인직접투자 27
[표 II-4] 투자형태별 외국인직접투자 현황 28
[표 II-5] 국가별 외국인직접투자 28
[표 II-6] 경제자유구역별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2010년 11월말 기준) 29
[표 II-7] 강원도 외국인투자 현황 30
[표 II-8] 경제자유구역과 외국인 투자지역 주요인센티브 32
[표 II-9] 주요 경쟁국 경제특구와의 인센티비 비교 33
[표 II-10] 신규투자에 대한 경쟁력 강화자금 (연 5.52%, 변동금리) 35
[표 III-1] Likert의 5점 척도 38
[표 III-2] Grid 분석모형 39
[표 III-3] 조사 설문 내용 41
[표 III-4] 전체 응답자 특성 44
[표 IV-1] 응답자 특성별 강원도 이미지 46
[표 IV-2] 응답자 특성별 동해안권에 대한 이미지 48
[표 IV-3] 응답자 특성별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 인지도 49
[표 IV-4] 응답자 특성별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 인지경로 51
[표 IV-5] 응답자 특성별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 필요성 52
[표 IV-6] 일본기업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이전할 경우 이전 동기 54
[표 IV-7] 한국내 타 경제자유구역과 비교했을 때 우위요소 56
[표 IV-8] 한국내 타 경제자유구역과 비교했을 때 열위요소 58
[표 IV-9]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이전시 장애요인 60
[표 IV-10]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에서 사업하기 가장 좋은 분야 62
[표 IV-11] 응답자 특성별 환경요인 중요도 64
[표 IV-12] 응답자 특성별 환경요인 만족도 66
[표 IV-13] 기업유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분석 68
[표 IV-14] 응답자 특성별 정책요인 중요도 70
[표 IV-15] 일본기업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이전관련 정책요인 만족도 72
[표 IV-16] 기업유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정책요인 분석 75
[표 IV-17] 일본기업의 연구인력 보유여부 78
[표 IV-18] 일본기업의 이전시 기술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애로사항 80
[표 IV-19] 일본기업의 국내기업과의 공동협력 시 가장 많이 느낄 애로사항 84
[표 IV-20] 일본기업의 상품판매와 관련하여 브랜드 및 마케팅 조직 보유여부 85
[표 IV-21] 일본기업이 지향하는 주요시장 87
[표 IV-22] 일본기업이 자국 및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지원기능 89
[표 IV-23] 일본기업이 이전시 필요인력 확보 용이성 91
[표 IV-24] 지원제도 중 일본기업 유치를 위해 필요한 제도 93
[그림 II-1]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개발구상(안) 25
[그림 II-2] 외국인 직접투자의 특징 27
[그림 IV-1] 강원도 이미지 45
[그림 IV-2] 동해안권에 대한 이미지 47
[그림 IV-3]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계획 인지도 48
[그림 IV-4]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계획 인지경로 50
[그림 IV-5]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조성 필요성 51
[그림 IV-6] 일본기업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이전할 경우 이전 동기 53
[그림 IV-7] 타 경제자유구역 대비 우위요소 55
[그림 IV-8] 타 경제자유구역 대비 열위요소 57
[그림 IV-9]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이전시 예상되는 장애요인 59
[그림 IV-10]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에서 사업하기 가장 좋은 분야 61
[그림 IV-11] 일본기업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이전관련 환경요인 중요도 63
[그림 IV-12] 일본기업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이전관련 환경요인 만족도 65
[그림 IV-13] 일본기업 유치 환경요인별 필요강도 67
[그림 IV-14] 일본기업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이전관련 정책요인 중요도 69
[그림 IV-15] 일본기업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이전관련 정책요인 만족도 71
[그림 IV-16] 일본기업 유치 정책요인별 개선 필요강도 73
[그림 IV-17] 일본기업의 연구인력 보유 여부 77
[그림 IV-18] 일본기업 이전시 기술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애로사항 79
[그림 IV-19] 일본기업 국내기업 또는 연구원 등과 공동연구 실시 경험 81
[그림 IV-20] 업종별·고용규모별 공동연구 실시경험 81
[그림 IV-21] 일본기업의 국내기업과의 공동연구 또는 합작 필요 여부 82
[그림 IV-22] 업종별 고용규모별 공동연구 합작필요 여부 82
[그림 IV-23] 일본기업의 국내기업과의 공동협력 시 가장 많이 느낄 애로사항 83
[그림 IV-24] 상품판매와 관련하여 브랜드 및 마케팅 조직 보유여부 85
[그림 IV-25] 일본기업의 상품판매와 관련하여 주 판매방식 유무 86
[그림 IV-26] 일본기업이 지향하는 주요시장 86
[그림 IV-27] 일본기업이 자국 및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지원기능 88
[그림 IV-28] 일본기업이 이전시 인력확보 용이성 90
[그림 IV-29] 지방정부 또는 지원기관의 지원제도 중 일본기업 유치를 위해 필요한 제도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