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산업 발전, 자본과 인구의 이동성 증대, 기업의 자율성 증대는 국가 간의 경쟁을 넘어 도시 간 경쟁을 낳고 있으며,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 형성은 도시의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도시들이 긍정적인 도시 이미지 확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으나 단편적인 사업으로 효과를 보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역사와 문화를 기반으로 한 도시 이미지 형성모형을 정립하고 적용방안 제시함으로서, 궁극적으로는 도시 경쟁력, 도시에 대한 자긍심, 만족도를 제고함으로서 도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이론적 고찰과 사례 조사·분석을 통해 역사문화도시 개념과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 및 형성전략 유형을 도출하였다. 역사문화도시란 '도시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역사와 전통문화를 배경으로 창조적, 내생적 발전을 이루는 도시'이며,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로서 역사, 문화예술, 경관, 문화산업, 주민의식 등 5개 형성요소와 9개 세부형성요소, 31개의 세부 형성 항목을 도출하였다.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전략이란 역사문화도시 형성요소를 인지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행위로써 경관 형성전략, 문화산업 육성 및 도시개발 전략, 축제 및 이벤트 전략, 브랜드화 전략, 마케팅 전략 등 다섯 가지로 전략을 유형화할 수 있다.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을 위한 모형은 형성요소별, 형성전략별, 그리고 형성요소와 전략 간의 상호관계에 의해 설정되는데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는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는 대상으로서, 형성전략은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는 수단으로서 직간접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요소이며 다음으로 문화예술, 주민의식, 도시경관, 문화산업 요소 순으로 분석되었다. 형성전략에서는 경관 형성전략이 가장 중요하며, 다음으로 문화산업육성 및 도시개발, 마케팅, 축제 및 이벤트, 브랜드 전략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조사·분석되었다.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은 대상인 형성요소와 수단인 전략의 관계가 긴밀하고 지속적이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때 형성요소에 대한 이미지 강도, 호감도, 독특성이 높게 나타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를 이미지화하기 위한 전략의 선택에 있어, 역사 요소의 이미지화는 경관 형성과 브랜드화 전략, 문화예술 요소는 축제 및 이벤트 전략, 도시경관 요소에 있어서는 경관 형성전략, 문화산업에서는 문화산업 육성과 도시개발 전략, 주민의식 요소는 축제 및 이벤트 전략이 우선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전략의 대상으로서 형성요소와의 관계를 보면, 경관형성전략은 도시경관과 역사 요소, 문화산업육성 및 도시개발전략은 문화산업 및 문화예술 요소, 축제 및 이벤트전략은 주민의식과 문화예술 요소, 브랜드전략은 역사와 문화산업, 마케팅전략은 문화산업과 문화예술 요소 등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모형을 바탕으로 적용방법론은 다음 세단계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역사문화도시로서의 해당 도시이미지 평가와 역사문화도시로서 미래 도시 이미지 상을 정립하고, 둘째,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와 형성전략을 평가하며, 셋째,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계획을 수립한다.
한편, 이러한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모형과 적용방법론의 검증을 위해 백제 고도인 부여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부여의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인 역사, 문화예술, 경관, 문화산업 및 주민의식 요소와 형성전략인 경관 형성, 문화산업 육성 및 도시개발, 축제 및 이벤트, 브랜드,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서 요소와 연계된 형성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연구모형 및 상관관계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역사문화도시 경관 이미지 형성의 중요성과 함께 경관적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는 역사 요소와 도시경관 요소를 연계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한 점을 고려하여 이를 바탕으로 경관 이미지 형성계획을 수립할 수 있었다. 역사문화도시 경관 이미지 형성 계획 수립을 위해 먼저, 현황조사와 고지도·문헌, 설문조사에서 도출된 형성요소별 자원을 중첩하여 어느 요소가 역사문화도시 이미지 형성요소로서 중요하고 잠재력이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보여주었으며, 이는 연구자 또는 계획가가 부여 역사문화도시 경관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합리적인 계획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데 있어 연구 접근방법의 함의를 제공하였다.
역사문화도시 경관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서는 경관 이미지 역사 보전 거점을 형성하고 이들을 연계하는 경관 축 및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면적인 도시차원으로 확산시키는 사업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역사보존거점 형성, 역사유산 네트워크 구축, 역사유산의 활용 전략을 도출하였다.
역사보전거점으로서는 궁남지, 부소산(부소산성, 부소산, 고란사, 낙화암), 정림사지(정림사지, 정림사지5층석탑)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발굴·복원 및 정비사업과 주변지역의 역사문화적 경관 형성 유도가 필요하며, 이를 연결시키기 위한 역사유산 네트워크 구축으로서 백마강-구드래-부소산성을 연계하는 부소산성길, 부소산성-정림사지-궁남지를 연결하는 궁남로를 개성 있는 역사문화거리로 조성하고, 보행, 자전거, 차량 등을 통한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며, 수변 역사경관 네트워크로서 백마강(백마강, 구드래, 구드래공원)을 중심으로 한 수변 역사경관 이미지 보존과 형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역사유산의 활용전략으로서는 궁남로를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 플랫폼 공간 형성, 역사적 장소의 매력도를 증진시키고, 역사적 장소를 배경으로 한 축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장소브랜드화와 마케팅 추진 전략을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