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문제 13
C. 용어의 정의 14
1. 비서직무 14
2. 지식 형성 과정 15
3. 사회 연결망 15
II. 이론적 배경 16
A. 비서의 역할과 직무특성 16
B. 지식 형성 과정 19
1. 지식 형성 과정의 개념 20
2. 지식 형성 과정의 SECI 모델 25
C. 사회 연결망 30
1. 사회 연결망의 개념 30
2. 사회 연결망의 구성요소 35
3. 사회 연결망에서 개인 행위자의 참여양상 39
D. 사회 연결망과 지식 형성 과정과의 관계 53
1. 사회 연결망과 SECI 모델 53
2. 사회 연결망과 조직 내 개인의 지식 형성과정 55
III. 연구방법 67
A. 연구분석의 틀 67
B. 조사도구 68
C. 연구대상 72
1. 설문 대상자 72
2. 심층면담 대상자 75
D. 분석방법 76
1. 사회 연결망 분석 76
2. 개방형 설문 및 심층면담 분석 77
IV. 연구결과 80
A. 비서의 지식 형성 과정 내 사회 연결망의 구조적 특성 80
1. 사회 연결망의 크기 80
2. 사회 연결망 인맥의 지위 83
3. 사회 연결망 구성 인맥의 부서 동일성 90
B. 비서의 지식 형성과정 내 사회 연결망의 관계적 특성 91
1. 사회 연결망의 접촉횟수 91
2. 사회 연결망의 관계 지속기간 97
3. 사회 연결망의 감정적 친밀도 103
C. 비서의 지식 형성과정 내 사회 연결망 구성의 영향요인 109
1. 사회 연결망 구성의 긍정적 요인 109
2. 사회 연결망 구성의 부정적 요인 111
V. 논의 114
A. 비서의 지식 형성과정 내 사회 연결망의 구조적 특성 114
B. 비서의 지식 형성과정 내 사회 연결망의 관계적 특성 118
C. 비서의 사회 연결망 구성의 영향요인과 지식 형성 양상 124
D. 비서의 사회 연결망과 지식 형성과정과의 관계 126
VI. 요약 및 결론 130
A. 요약 130
B. 결론 132
C. 제언 134
참고문헌 136
부록 159
국문초록 172
ABSTRACT 173
〈표 II-1〉 지식의 생성 과정에 따른 지식경영의 흐름 22
〈표 II-2〉 조직 내 학습 자원통로 23
〈표 II-3〉 지식 나선의 상호작용 24
〈표 II-4〉 사회적 자본의 이익과 위험요소 51
〈표 III-1〉 조사도구의 구성 및 분석방법 69
〈표 III-2〉 지위생성기의 예 70
〈표 III-3〉 면담 일시 및 장소 72
〈표 III-4〉 학력과 근무연수 교차분석 74
〈표 III-5〉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74
〈표 III-6〉 면담자 인적사항 75
〈표 III-7〉 개방코딩을 통한 자료 분석 78
〈표 IV-1〉 비서학력에 따른 지식형성과정 내 인맥 크기 분산분석 80
〈표 IV-2〉 비서전공에 따른 지식형성과정 내 인맥 크기 평균 분석 81
〈표 IV-3〉 근무연수에 따른 지식형성과정 내 인맥 크기 분산분석 82
〈표 IV-4〉 비서업무범위에 따른 지식형성과정 내 인맥 크기 분산분석 82
〈표 IV-5〉 연구단위별 지식 형성과정 내 인맥 크기 평균과의 상관관계 83
〈표 IV-6〉 비서 특성에 따른 인맥의 지위 - 1순위 84
〈표 IV-7〉 비서 특성에 따른 인맥의 지위 - 2순위 85
〈표 IV-8〉 근무연수에 따른 지식형성과정 내 부서동일성 분산분석 90
〈표 IV-9〉 비서학력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분산분석 92
〈표 IV-10〉 비서학 전공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분산분석 93
〈표 IV-11〉 비서근무연수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분산분석 94
〈표 IV-12〉 비서업무범위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분산분석 95
〈표 IV-13〉 연구단위별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상관관계 97
〈표 IV-14〉 학력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 지속기간 분산분석 98
〈표 IV-15〉 비서학 전공 유무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 지속기간 분산분석 99
〈표 IV-16〉 비서근무연수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 지속기간 분산분석 100
〈표 IV-17〉 비서업무범위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 지속기간 분산분석 101
〈표 IV-18〉 연구단위별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 지속기간 상관관계 102
〈표 IV-19〉 비서 학력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분산분석 103
〈표 IV-20〉 비서학 전공 유무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분산분석 104
〈표 IV-21〉 비서 근무연수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분산분석 105
〈표 IV-22〉 비서업무범위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분산분석 106
〈표 IV-23〉 연구단위별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평균과 상관관계 107
〈표 IV-24) 비서의 사회 연결망 특성 요약 108
〈표 IV-25〉 비서의 사회 연결망 특성과 지식형태의 관계 126
[그림 II-1] 비서의 업무내용과 역할 17
[그림 II-2] 지식변환(SECI)의 4가지 국면 27
[그림 II-3] 사회 연결망과 지식경영의 분석 기반 33
[그림 ll-4] 정보 관리자의 역할 45
[그림 II-5] 경계 연결자의 역할 유형 47
[그림 II-6] 연결망의 효율성과 효과성 48
[그림 II-7] 사회적 자본의 특성 52
[그림 II-8] 업무 정보와 관련된 조언자 선택 양상 62
[그림 II-9] 사회 연결망과 조직 내 지식형성의 결정요소들 64
[그림 II-10] 선행연구 분석의 요약 66
[그림 III-1] 비서의 지식 형성과정 분석의 틀 67
[그림 III-2] 삼각측정법을 적용한 연구 활동의 구조 79
[그림 IV-1] 학력에 따른 인맥의 지위분포도 86
[그림 IV-2] 비서학 전공유무에 따른 인맥의 지위분포도 87
[그림 IV-3] 근무연수에 따른 인맥의 지위분포도 88
[그림 IV-4] 업무범위에 따른 인맥의 지위분포도 89
[그림 IV-5] 근무연수별 지식형성과정 내 부서동일성 차이 91
[그림 IV-6] 학력별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차이 92
[그림 IV-7] 전공별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차이 93
[그림 IV-8] 근무연수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차이 95
[그림 IV-9] 업무범위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접촉횟수 차이 96
[그림 IV-10] 학력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지속기간 차이 98
[그림 IV-11] 전공별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지속기간 차이 99
[그림 IV-12] 근무연수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 지속기간 차이 101
[그림 IV-13] 업무범위별 지식 형성과정 내 관계 지속기간 차이 102
[그림 IV-14] 학력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차이 104
[그림 IV-15] 전공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차이 105
[그림 IV-16] 근무연수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차이 106
[그림 IV-17] 업무범위에 따른 지식 형성과정 내 감정적 친밀도 차이 107
[그림 IV-18] 비서직무특성이 사회 연결망 형성에 미치는 긍정적 요인 110
[그림 IV-19] 비서직무특성이 사회 연결망 형성에 미치는 부정적 요인 113
[그림 IV-20] 비서의 사회 연결망과 사회적 자본, 지식형태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