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에 따라 관광객의 만족도가 다르고 그에 따른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에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이성이 무엇인지, 그 역할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파악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적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관광해설사의 개념과 제도를 확인한 후 그들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문화관광해설사들의 역할을 역량과 창의성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그 구성요소들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와 어떠한 영향관계를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이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정한 가설은 소비자 행동론 및 마케팅 분야에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적 논거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은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을 직접체험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화관광지의 관광객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 문화관광지는 해설사들의 활동이 활발한 전주 '한옥마을'과 '수원화성' 으로 선정하였으며, 2010년 8월부터 9월까지 실시된 조사의 결과 총 204부의 유효 표본을 통해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표본을 대상으로 한 인과분석에서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과 창의성 즉, 직업역량, 대인역량, 전문역량, 기본역량, 창의성 등이 관광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문화관광해설사의 기본적인 역량은 다른 역량들에 비해 관광자 만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성에서는 대처능력이 가장 낮은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자 만족이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을 때 관광자 만족이 높을수록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관광해설사의 역할이 그 지역의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 및 추천을 유도하는데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해설사의 역할을 역량과 창의성으로 세분화하여 그 인과관계를 파악했다는 점, 그리고 그 해설사의 역할의 범위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가 있으며, 문화관광해설사의 활동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전주와 수원의 한 문화관광지를 대상으로 수행하였기 때문에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측정척도에 있어, 문화관광해설사라는 직업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되지 못한 상태에서 측정되었을 우려가 존재함으로 향후에는 보다 구체적으로 체계적인 설명과 측정척도를 설정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