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5
1. 연구범위 15
2. 연구의 방법 16
3. 연구의 흐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문화관광해설의 개요 18
1. 문화관광해설의 개념 18
2. 문화관광해설사의 개념 25
3. 문화관광해설사의 제도 및 현황 30
제2절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 및 창의성 33
1. 문화관광해설사 역량의 개념 33
2. 문화관광해설사 창의성의 개념 42
3.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 및 창의성과 관광자만족 간의 관계 48
제3절 관광자만족 과 추천의도 및 재방문 52
1. 관광자만족 52
2. 재방문 및 추천의도 56
3. 관광자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관한 관계연구 59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62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62
1. 연구모형 62
2. 가설설정 63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제2절 조사설계 66
1. 조사방법 66
2. 설문지의 구성 66
제4장 실증분석 68
제1절 자료조사 분석 68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분석 68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70
1. 신뢰성 검증 70
2. 타당성 검증 73
제3절 가설 검증 80
1. 상관관계 분석 80
2. 연구가설 검증 82
제4절 종합토의 86
1. 연구결과 요약 86
2. 연구의 시사점 88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1
설문지 100
Abstract 105
〈표-1〉 학자 간 문화관광 해설개념의 비교 19
〈표-2〉 특별계층의 관광객 해설시 고려사항 22
〈표-3〉 해설의 목적 25
〈표-4〉 문화관광해설사와 관광가이드의 차이 27
〈표-5〉 해설사의 유형 28
〈표-6〉 해설사의 역할 29
〈표-7〉 문화관광해설사 제도 개요 30
〈표-8〉 문화관광해설사 지역별 교육시간 및 평가수료 조건 31
〈표-9〉 문화관광해설사 양성교육 위탁기관 현황 32
〈표-10〉 역량의 특성 35
〈표-11〉 Spencer & Spencer의 20개 역량 36
〈표-12〉 역량의 구성요소 40
〈표-13〉 문화관광해설사에게 요구되는 역량 41
〈표-14〉 창의성의 구성요소 1 (과정과 결과 측면) 44
〈표-15〉 창의성 경영의 구성요인 2 (경영에서의 측면) 45
〈표-16〉 창의성의 구성요소 3 (개인과 집단에서의 측면) 45
〈표-17〉 문화관광해설사에게 요구되는 창의성 48
〈표-18〉 관광자 만족의 정의 54
〈표-19〉 만족도의 측청 56
〈표-20〉 설문지의 구성 67
〈표-2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22〉 문화관광해설사 역량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1
〈표-23〉 문화관광해설사 창의성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1
〈표-24〉 문화관광해설사에 대한 만족도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2
〈표-25〉 문화관광해설사에 대한 재방문 및 추천의도 측정항목 신뢰도 분석 72
〈표-26〉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에 대한 요인분석 75
〈표-27〉 문화관광해설사의 창의성에 대한 요인분석 76
〈표-28〉 문화관광해설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요인분석 77
〈표-29〉 재방문에 관한 요인분석 78
〈표-30〉 추천의도에 관한 요인분석 79
〈표-31〉 상관관계분석 81
〈표-32〉 문화관광해설사의 역량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표-33〉 문화관광해설사의 창의성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83
〈표-34〉 관광자만족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84
〈표-34〉 관광자만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그림-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2〉 역량구조의 내면과 표면 37
〈그림-3〉 공탁의 연구모형 49
〈그림-4〉 박동윤의 연구모형 49
〈그림-5〉 신광수의 연구모형 50
〈그림-6〉 이춘종의 연구모형 51
〈그림-7〉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모형 60
〈그림-8〉 김마리나의 연구모형 61
〈그림-9〉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