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와 유아의 마음이론 및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어떠한 관계가 있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성, 연령에 따른 마음이론,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1-1.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마음이론 차이는 어떠한가?
1-2.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의 차이는 어떠한가?
1-3.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마음이론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마음이론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E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의 유아 만4세 50명, 만5세 60명과 그들의 어머니 110명이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사회적 유능감의 여러 연구들에서 사용된 검사도구를 토대로 이혜원(2005)이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수정한 교사용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와 Gumperz(1973)가 구성하고 이경희(1994), 이경아(1994)가 번안·수정하여 사용한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척도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마음이론 측정을 위해 Harris와 동료들(1986)의 과제를 참조하여 이순임(2009)이 제작한 실제-외현 정서이해 과제와 마음이론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유인옥(2008)이 제작한 믿음이해 과제, 정현심(2004)이 제작한 바람 및 의도이해 과제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와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척도는 예비조사를 통해 내용의 타당성과 적절성을 검토하였고, 마음이론 과제는 예비 검사를 통해 검사도구를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유아와 면접자의 일대일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 표준편차, t-test,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음이론 과제에서 5세가 4세보다 점수가 높았으며, 믿음이해 과제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과제 수행을 잘 하는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은 4세보다는 5세에게 어머니가 지위지향적 언어통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아보다는 남아에게 명령지향적, 지위지향적 언어통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연령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정서조절과 사회적 규범이해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점수가 높은 성차가 나타났다.
넷째, 마음이론과 사회식 유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마음이론의 하위 요소인 믿음이해와 대인관계기술과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서조절, 정서성, 사회적 규범이해에서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중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와 대인관계기술에서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어머니의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와 사회적 규범이해에서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의 지위지향적 언어통제 및 인성지향적 언어통제와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요인 간에는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여섯째, 마음이론과 어머니의 언어통제가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요인인 정서조절, 정서성, 사회적 규범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어머니의 명령 지향적 언어통제이며, 대인관계기술에 영향를 미치는 변인은 믿음이해와 어머니의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믿음이해의 발달은 유아가 교사나 또래와의 관계에서 원만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대인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가정이나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대인관계기술의 향상을 위해서 믿음이해의 발달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어머니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명령지향적 언어통제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영향을 주시하여 어머니가 명령지향적 언어통제유형의 상호작용을 줄이고 바람직한 언어로 자녀를 통제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어머니가 바람직한 언어통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방안이 유아교육기관이나 매체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