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가. 사회적 유능감(social competence) 16
나. 마음이론(theory of mind) 17
다.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mother's language control patterns)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사회적 유능감 18
가. 사회적 유능감의 개념 18
나 사회적 유능감의 구성요인 20
다.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2. 마음이론(theory of mind) 28
가. 마음이론의 발달 30
나. 마음이론 과제의 구성 요소 34
3. 마음이론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40
4.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43
5.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45
III. 연구 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연구도구 49
가. 마음이론 검사도구 49
나.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검사도구 53
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검사도구 54
3. 연구절차 56
가. 예비 조사 56
나. 본 조사 57
4. 자료 분석 59
IV. 결과 및 해석 61
1.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마음이론,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 61
가.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마음이론 과제 수행의 차이 61
나.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63
다.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65
2. 마음이론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66
3.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67
4. 마음이론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68
V. 논의 및 제언 71
1. 논의 71
가. 유아의 성, 연령에 따른 유아의 마음이론,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 71
나. 마음이론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76
다.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 78
라. 마음이론과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80
2.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96
부록 9
부록 1. 〈어머니용 언어통제 유형 척도〉 99
부록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교사용) 107
부록 3. 마음이론 검사도구 109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I-2〉 바람 및 의도이해 과제 내용 50
〈표 III-3〉 믿음이해 과제 내용 51
〈표 III-4〉 실제·외현 정서이해 과제 내용 52
〈표 III-5〉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척도의 문항 및 신뢰도 53
〈표 III-6〉 사회적 유능감 척도의 하위 요인별 구성 및 신뢰도 55
〈표 IV-1〉 마음이론 과제 수행의 평균과 표준편차 61
〈표 IV-2〉 성별에 따른 마음이론 과제 수행 차이 62
〈표 IV-3〉 연령에 따른 마음이론 과제 수행 차이 63
〈표 IV-4〉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의 일반적인 양상 63
〈표 IV-5〉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64
〈표 IV-6〉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64
〈표 IV-7〉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점 양상 65
〈표 IV-8〉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의 차이 65
〈표 IV-9〉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66
〈표 IV-10〉 마음이론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하위 요인별 상관관계 67
〈표 IV-11〉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하위 요인별 상관관계 67
〈표 IV-12〉 정서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회귀분석 검정 결과 68
〈표 IV-13〉 정서성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회귀분석 검정 결과 69
〈표 IV-14〉 대인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회귀분석 검정 결과 69
〈표 IV-15〉 사회적 규범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회귀분석 검정 결과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