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내용 및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2.1. 학습공동체 12
2.1.1. 학습공동체의 정의 12
2.1.2. 학습공동체 구성을 위한 이론적 전략 14
2.1.3. 학습공동체에서의 학습방법 16
2.2. SNS 18
2.2.1. SNS의 개념 18
2.2.2. SNS 주요서비스 19
2.3. SNS를 활용한 학습공동체 구성 및 의사소통 방법 22
2.3.1. 트위터의 경우 22
2.3.2. 페이스북의 경우 25
제3장 학습공동체 구성 사례 28
3.1. 공공도서관에서의 구성사례 28
제4장 서비스 설계 및 구현 34
4.1. 기능설계 34
4.1.1. 서비스 개요 34
4.1.2. 상세기능 34
4.2. 서비스 구현 38
4.2.1. 구현방향 38
4.2.2. 트위터를 활용한 공공도서관 학습자 커뮤니티 구현 39
4.2.3. 서비스 활용방법 48
제5장 학습공동체 구성을 위한 서비스 검증 50
5.1. 가설설정 및 조작적 정의 50
5.1.1. 가설의 설정 50
5.1.2. 조작적 정의 51
5.2. 연구방법 및 설계 52
5.3. 분석결과 54
5.3.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4
5.3.2. 신뢰성 분석 56
5.3.3. 측정요소별 기술통계 57
5.3.4. 가설검증 64
제6장 결론 및 제언 69
6.1. 결론 69
6.2.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 설문지 내용〉 74
ABSTRACT 77
〈표 3-1〉 학습공동체 구성을 위한 장소별 게시내용 32
〈표 5-1〉 설문지 구성 53
〈표 5-2〉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5
〈표 5-3〉 척도의 신뢰성 분석 56
〈표 5-4〉 측정요소별 평균값과 표준편차 57
〈표 5-5〉 구현취지의 공감도 58
〈표 5-6〉 사용편리성 58
〈표 5-7〉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59
〈표 5-8〉 학습공동체 구성 효과성 59
〈표 5-9〉 오프라인 게시판 대비 효과성 59
〈표 5-10〉 홈페이지 게시판 대비 효과성 60
〈표 5-11〉 온라인 커뮤니티 대비 효과성 60
〈표 5-12〉 지도기반 위치정보의 유용성 61
〈표 5-13〉 서비스 추천의향 여부 61
〈표 5-14〉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61
〈표 5-15〉 사용자의견(시사점) 62
〈표 5-16〉 사용자 의견(보완사항) 63
〈표 5-17〉 연구가설에 따른 측정요소 65
〈표 5-18〉 연구가설에 따른 설문문항 평균값 66
〈표 5-19〉 연구가설1 검증결과 66
〈표 5-20〉 트위터 계정 유무별 이용만족도 67
〈표 5-21〉 핸드폰 유형별 이용만족도 68
〈그림 2-1〉 트위터 메시지 작성하기 23
〈그림 2-2〉 트위터 Reply 작성하기 23
〈그림 2-3〉 트위터 Retweet 하기 24
〈그림 2-4〉 트위터 DM 작성하기 25
〈그림 2-5〉 페이스북 의사소통 기능 27
〈그림 3-1〉 공공도서관에 오프라인 게시판 29
〈그림 3-2〉 학습공동체 구성을 위한 메시지 29
〈그림 3-3〉 도서관 홈페이지 참여게시판 30
〈그림 3-4〉 온라인 카페에서의 학습공동체 구성 메시지-1 31
〈그림 3-5〉 온라인 카페에서의 학습공동체 구성 메시지-2 31
〈그림 4-1〉 공공도서관 위치 파악장면 35
〈그림 4-2〉 트위터 메시지 확인하기 35
〈그림 4-3〉 트위터에 메시지 등록 36
〈그림 4-4〉 트위터 메시지 등록확인 37
〈그림 4-5〉 트위터 덧글 작성하기 37
〈그림 4-6〉 http://maps.google.com/ 에 특정장소 검색화면 39
〈그림 4-7〉 좌표확인 40
〈그림 4-8〉 http://twitter.com/goodies 화면 44
〈그림 4-9〉 트위터 검색 위젯 세팅 45
〈그림 4-10〉 트위터 검색 위젯 코드확인 45
〈그림 4-11〉 서비스 메인화면 48
〈그림 4-12〉 이벤트 발생시 선택한 도서관정보 확인 장면 49
〈그림 4-13〉 선택한 도서관의 메시지 확인 장면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