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10
1.2. 연구 목적 12
1.3. 연구의 제한점 13
제2장 이러닝과 EBS 수능방송에 대한 고찰 14
2.1. 이러닝의 개념과 특징 14
2.1.1. 이러닝의 개념 14
2.1.2. 이러닝의 특징 15
2.2. EBS 수능방송 16
2.2.1. EBS 수능방송의 일반현황 16
2.2.2. EBS 수능방송 서비스 현황 17
제3장 이론적 배경 20
3.1. 이러닝과 학습효과 20
3.1.1. 이러닝 학습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0
3.1.2.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3.1.3. 학업성취 24
3.2. EBS 수능방송 선행연구 25
제4장 연구 모형 및 가설 30
4.1. 연구 모형 30
4.2. 연구 분석의 절차 31
4.3. 연구 가설의 설정 32
4.4. 변인의 조작적 정의 36
제5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37
5.1. 조사의 방법 및 대상 37
5.1.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7
5.1.2. 설문의 구성 37
5.2. 자료의 기초분석 39
5.3. 측정도구 40
5.3.1. EBS 수능방송 시스템편의성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0
5.3.2. EBS 수능방송 학습내용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0
5.3.3. EBS 수능방송 지원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1
5.3.4. EBS 수능방송 상호작용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2
5.3.5. 학업성취도에 대한 측정도구 42
5.4.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3
5.4.1. 신뢰성 분석 43
5.4.2. 타당성 분석 44
5.5. 연구 가설의 입증 46
5.5.1. 상관관계 분석 46
5.5.2. 단순회귀분석 47
5.5.3. 가설의 검증 결과 57
5.5.4. 다중회귀분석에 의한 독립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 57
제6장 결론 및 제언 60
6.1. 연구결과의 요약 60
6.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 설문지 내용〉 67
ABSTRACT 70
〈표 2-1〉 EBS 수능방송 연간 강좌 일정 17
〈표 3-1〉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표 3-2〉 EBS 수능방송 선행연구 결과 정리 28
〈표 4-1〉 변인의 조작적 정의 36
〈표 5-1〉 측정도구의 구성 38
〈표 5-2〉 응답자의 특성 분포 39
〈표 5-3〉 EBS 수능방송 시스템편의성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0
〈표 5-4〉 EBS 수능방송 학습내용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1
〈표 5-5〉 EBS 수능방송 지원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1
〈표 5-6〉 EBS 수능방송 상호작용 만족도에 대한 측정도구 42
〈표 5-7〉 신뢰성 분석결과 43
〈표 5-8〉 단일차원성 요인분석 결과 45
〈표 5-9〉 상관관계 분석 47
〈표 5-10〉 시스템편의성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모형요약 48
〈표 5-11〉 시스템편의성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분산분석 결과 49
〈표 5-12〉 시스템편의성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0
〈표 5-13〉 학습내용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모형요약 51
〈표 5-14〉 학습내용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분산분석 결과 51
〈표 5-15〉 학습내용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2
〈표 5-16〉 지원서비스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모형요약 53
〈표 5-17〉 지원서비스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분산분석 결과 53
〈표 5-18〉 지원서비스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4
〈표 5-19〉 상호작용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모형요약 55
〈표 5-20〉 상호작용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분산분석 결과 56
〈표 5-21〉 상호작용 만족도에 따른 학업성취도 단순회귀분석 결과 56
〈표 5-22〉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57
〈표 5-23〉 학업성취도와 영향요인 간의 회귀분석 모형 요약 58
〈표 5-24〉 회귀분석 결과 59
〈그림 2-1〉 EBS 수능방송 서비스 모형 19
〈그림 4-1〉 연구 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