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 환경변화는 한마디로 의료시장의 경쟁체제로의 전환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에서 생존을 위한 병원 역할 변화도 요구 받고 있다. 최근의 전체 병원에 대한 이익률 관련 경영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는 종합병원의 적자를 보이고 있다. 특히 종합병원은 의료시장에서의 경쟁심화로 성장률 저하와 병상이용률이나 병상당 수익 등의 감소는 심한 경우 병원도산에 까지 이르는 중대한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의료경영환경에서 공공의료기관의 경우도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 볼 필요가 있다. 그 동안 국가기관이라는 관료적 틀에 안주해 오던 국립병원의 운영방식에 대해서 비판이 제기 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특히 환자중심의 서비스 마인드 부재가 지적되고 있다. 이의 해결 방안의 일환으로 민간 의료서비스 수준에 상당하는 공공 의료서비스의 질적 개선 등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내원환자들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 환자의 의료기관 선택기준 등에 파악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공공병원인 경찰병원 이용자들의 인식에 대한 분석으로 통하여 의이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한 조사대상은 경찰병원 내원객 중 일반인만을 대상으로 2010년 11월 10일부터 11월 25일까지 약 2주간 실시하였다. 월요일은 설문지 조사 시간은 09시~17시30분까지였으며, 화요일~금요일까지는 09시~17시까지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 배부하였고 실제로 설문지가 작성 제출된 설문지 수는 266부(회수율 88.8%)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설문은 총 48문항으로 구체적 설문 내용은 의료의 이용형태를 알기 위한 항목(주로 이용하는 의료기관 종류, 주로 병원을 이용하게 되는 질환의 계통, 병원방문 결정자, 최근 1년 사이의 방문횟수(양적), 병원과의 거리정도, 내원 시 교통수단, 병원을 위치적 접근성, 대중교통의 편리성, 최근 3개월 동안의 진료 유무) 9개 문항, 일반 의료기관 선택요인(병원직원의 친절도, 병원 실내·외 환경의 쾌적성, 주차시설의 편리성, 의료진의 신뢰성, 장비의 우수성, 진료 및 검사의 대기시간, 저렴한 진료비) 7개 문항, 일반 행정 및 부가 서비스에 대한 이미지와 기대 11개 문항, 시설장비에 대한 기대 3개 문항, 진료 서비스 관련 이미지와 기대 4개 문항, 진료결과 만족도 4개 문항, 개인의 일반적 특성(연령, 거주지, 성별, 혼인상태, 학력수준, 직업군, 소득수준의 정도, 생활수준의 정도, 건강보험 종류, 건강상태) 1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찰병원에서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들의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고려하게 되는 중요 영향변수들을 찾아내고, 병원선택변수에 따른 내원객들의 만족도 등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 및 의료이용의 형태, 만족도, 병원 이미지 및 기대는 빈도와 백분율로,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과 의료기관에 대한 이미지 및 기대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경찰병원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이름에 관한 이미지와 일반적 특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들 중 86.5%가 경찰병원은 경찰관만이 이용하는 병원이라고 응답을 하였다. 특성군별로는 서울 이외의 지역 거주자들이 92.7%의 응답율을 보였으며, 성별에서는 여성 93.3%로 여성이 높았으며, 생활수준에서는 높은 군이 90.0%로 가장 높았다. 건강수준에서는 낮은 군이 90.2%로 경찰병원은 경찰관만이 이용하는 병원으로 응답을 하였다. 대상자들은 '진료비가 타병원에 비하여 저렴할 것이다'에 대하여 69.2%의 응답율을 보였으며, 또한 대상자들은 '타병원에 비하여 응급상황 시 대처는 미흡할 것이다'에 대하여 62.8%가, 신뢰성 측면에서 '개인 정보보호는 철저할 것이다'에 63.2%, '절차상 공정할 것이다'에 63.2%, '타병원에 비하여 부정행위(부당청구, 과다치료, 부당검사)를 하지 않을 것 같다'에 80.5%의 높은 응답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연구대상자들은 경찰병원은 경찰관만이 이용하는 병원으로 인식하는 등 왜곡된 정보를 가진 비율이 높은 점이나, 경찰병원의 개인정보보완과 절차상 공정성, 특히 타병원에 비하여 부정행위(부당청구, 과다치료, 부당검사)를 하지 않을 것 같은 긍정적인 인식을 보인 점은 향후 경찰병원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한 계획수립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즉, 최근 환자 중심의 병원과 운영 효율성을 강조하는 사회 전반적인 흐름을 인식할 때, 관료적 틀에 안주해 오던 국·공립 병원들의 경영효율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 수립을 통하여 환자 만족도 향상 등 환자중심으로의 의료서비스로 경쟁력 강화 전략수립에 경찰병원 이미지 향상 방안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