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 연구범위 12
2. 연구방법 12
제2장 한자교육의 이론적 고찰 13
제1절 한자 역사와 변천과정 13
1. 한자 역사 13
2. 한자 변천과정 31
제2절 한자문화권의 이해 32
1. 고대 동아시아 한자의 위상과 역할 32
2. 한국에 한자가 전래된 시기 33
3. 일본에 한자가 전래된 시기 34
4. 베트남에 한자가 전래된 시기 34
제3장 학교현장의 한자한문교육 문제점과 교육의 필요성 36
제1절 학교현장 한자한문교육의 문제점 36
1. 초·중·고등학교 36
2. 대학교 37
3. 평생교육 38
4. 국방공무원 한자한문교육 38
제2절 교육현장 계층별 한자한문교육 필요성 39
1. 초·중·고등학교 교육 39
2. 대학교 한자한문교육 41
3. 평생교육 43
4. 국방공무원 44
제4장 한자한문교육의 현실제도와 실태 46
제1절 한자교육의 현실과 실태 46
1. 한자교육 현실 46
2. 한자한문교육 실태 48
제2절 현장교육의 현실 50
1. 초등교육 50
2. 중학교 50
3. 고등학교 51
4. 대학교 53
5. 평생교육 59
6. 국방공무원의 한자교육 61
제3절 한자한문교육 현실제도의 가산점과 우대사항 62
1. 초, 중,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등재 제도 62
2. 대학교 학점인정 제도, 기업취업 및 공무원 시험, 임용고시 가산점 인정 제도 63
제5장 단계별 한자한문 교육제도 개선방안 67
제1절 한자한문교육 관련법제 측면 67
1. 한자한문 교육의 법적 근거 67
2. 개선 방향 67
제2절 조기교육 68
1. 초등 한자교육의 개선방향 68
2. 생활기록부 등재기록 정립 68
제3절 중등교육 69
1. 중고등학교 한문교육 기준 정립 69
2. 개선방향 72
제4절 대학 한자한문교육 발전방안 72
1. 대학교육의 개선방향 72
2. 평생교육 측면에서의 제도적 개선 73
제5절 국방공무원의 한자한문교육의 발전방향 74
1. 한자한문교육을 통한 자질향상 방향 74
2. 한자한문교육을 통한 정신교육과 인성교육 방향 75
제6장 결론 77
참고문헌 86
ABSTRACT 88
〈표4-1〉 결과표 47
〈표4-2〉 중학생 대상으로 한자 교육 도입 시기 48
〈표4-3〉 현직 중고교 국어 교사 대상 한자 교육의 시기 49
〈표4-4〉 전국 대학별 한자자격증 우대 현황 52
〈표4-5〉 교육목적과 한문교육과정 개설 요약 54
〈표4-6〉 한문교육과 교육목적 및 목표 요약 56
〈표4-7〉 한문교육과 한문교과 개설 과목 56
〈표4-8〉 교과부 훈령 기재 규정 64
〈표4-9〉 한자급수자격검정 등급별 학점인정 내용 64
〈표4-10〉 취득 시 우대사항 65
〈표5-1〉 同字異音 한자[ㄱ~ㅅ 발음] 69
〈표5-2〉 同字異音 한자 [ㅇ~ㅎ 발음] 70
〈표5-3〉 동음이음 종교 용어[梵語] 71
〈표5-4〉 국방관련학과 한자교육을 위한 과목 및 학점 배점 방안표 75
〈표5-5〉 국방공무원 국가공인 자격증 가산점 규정 방안표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