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평생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 평생교육의 정의 15
2. 평생교육의 특성 18
3. 평생교육의 필요성 20
4. 평생교육의 유형 21
제2절 평생교육 대상으로서 성인학습자의 특성 25
1. 성인학습자의 중요성과 특성 25
2. 한국 성인들의 특성 31
제3장 평생교육으로서 도슨트 프로그램의 의미 33
제1절 뮤지엄의 평생교육적 기능 33
1. 뮤지엄의 교육기능 33
2. 뮤지엄 교육인력 36
3. 뮤지엄 도슨트의 평생교육적 기능 38
제2절 뮤지엄 도슨트 프로그램의 교육사례 47
1. 국내 도슨트 프로그램 사례 47
2. 미국 도슨트 프로그램 사례 61
제4장 뮤지엄 도슨트 프로그램 개선방안 66
1. 도슨트 교육대상 66
1) 지원 자격의 완화 66
2) 연령대상의 확대 67
2. 도슨트 교육내용 68
1) 교육내용의 단계화 68
2) 커뮤니케이션 교육강화 71
3) 목표 중심적인 교육내용 73
3. 도슨트 활동내용 75
1) 직무다양화 75
2) 자조적 커뮤너티 운영 78
4. 도슨트 활동지원 79
1) 도슨트 활동인정 79
2) 도슨트 프로그램 홍보강화 80
3) 도슨트 프로그램 평가 80
제5장 요약 및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8
〈표1〉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분류 22
〈표2〉 운영방식에 따른 평생교육의 유형 24
〈표3〉 새들러의 생애주기 4단계의 구분과 특징 26
〈표4〉 도슨트의 교육 경험 지식 능력 기술 제시 40
〈표5〉 도슨트로서의 자기평가 44
〈표6〉 도슨트의 필요역량 및 자질조건 44
〈표7〉 국립중앙박물관 도슨트 프로그램 50
〈표8〉 국립현대미술관 도슨트 프로그램 54
〈표9〉 국립현대미술관 도슨트 교육내용 55
〈표10〉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 프로그램 58
〈표11〉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 교육내용 59
〈표12〉 도슨트 요구 조건과 훈련 62
〈표13〉 스미소니언 박물관 도슨트 훈련 프로그램 63
〈표14〉 우리나라 뮤지엄에서 전시가이드를 통한 해설현황 72
[그림1] 평생교육법의 기본체제 16
[그림2] 성인들의 평생학습참여 이해를 위한 반응연쇄모델 30
[그림3] 뮤지엄 교육 인력의 유형 36
[그림4] 국립중앙박물관 조직도 49
[그림5] 국립현대미술관 조직도 53
[그림6] 서울시립미술관 조직도 57
[그림7] 도슨트 직무모형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