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 소비자들은 라이프스타일 변화 주기가 짧아지고, 구매 행동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맞춰 유통업체는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등 새로운 활로를 찾지 않으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환경을 맞고 있다. 이에 국내 대형마트는 경쟁우위의 요소로 PB상품을 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특성을 가진 PB상품군을 제시하고 있다. PB상품이 대형마트에서 주요 매출군으로 자리잡았지만, 소비자의 특성과 관련된 총체적인 연구는 그동안 부진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변수들간의 관계를 토대로 소비자의 특성, 대형마트 이용경험, PB상품 인지속성이 고객의 PB상품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토대로 실증연구를 했다. 문헌연구에서는 논문과 서적을 통해 소비자의 특성, 대형마트 이용경험, PB상품 인지속성에 대하여 고찰했다. 또한, 유통업계의 변화에 따른 경쟁우위 요소로 제기된 PB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특성(성별, 연령, 결혼, 학력, 월평균수입), 대형마트 이용경험(이용 빈도, 쇼핑 편리성, 부대시설, 신뢰성, 브랜드 이미지, 전체 만족도), PB상품 인지속성(품질, 디자인, 전체 만족도)에 대하여 분석하고, 각각의 요인들이 PB상품의 이용 빈도에 미치는 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정한 결과 대형마트 이용경험에 있어서 대형마트 이용 빈도와 대형마트 브랜드 이미지가 PB상품 구매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특성에 있어서는 결혼 여부가 PB상품 구매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B상품 인지속성의 경우 PB상품 품질 만족도, PB상품 디자인 만족도, PB상품 전체 만족도가 PB상품 구매 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갖는 학술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이번 연구는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총체적인 특성을 분석하고, 대형마트에서 PB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대한 변수가 PB상품 이용 빈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또한 대형마트와 PB상품의 인지속성이 PB상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PB상품 구매 영향 속성 연구 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대형마트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용 빈도가 높을수록 PB상품 구매 빈도가 높게 나타나, 유통업체는 PB상품 자체에 대한 마케팅 전략만이 아니라 매장에 많은 소비자가 찾아올 수 있도록 종합적인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상품의 품질 만족도, 디자인 만족도, PB상품에 대한 종합 만족도가 높을수록 PB상품 구매 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최근 대형마트의 PB상품이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좋아지고 있는 추세와 함께한다. 대형마트가 이런 흐름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마케팅을 강화할수록 한층 더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시계열 자료의 한계와 변수 선택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총체적인 변수를 선택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