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5
제2장 문헌고찰 17
제1절 PB상품 출현 배경과 특성 17
제2절 해외시장 PB 현황 20
제3절 국내 PB 현황 22
1. 대형마트 PB 현황 22
2. SSM PB 현황 25
제4절 PB상품 이용 소비자 특성 관련 선행연구 25
제3장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문제 42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 48
제3절 변인 49
1. 종속변인 49
2. 독립변인 50
제4절 조사대상자 특성 52
제4장 결과 분석 54
제1절 실태 분석 54
1. 대형마트 이용현황 54
2. 대형마트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55
3. PB상품 이용현황 분석 57
4. PB상품 인지속성 분석 58
제2절 연구문제 분석 60
1. 연구문제1: 대형마트 이용경험 60
2. 연구문제2: 소비자 특성 62
3. 연구문제3: PB상품 인지속성 63
제3절 분석 결과의 요약 66
제5장 요약 및 결론 6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2
1. 연구의 한계점 72
2. 향후 연구과제 73
참고문헌 75
부록 _ 설문지 81
ABSTRACT 88
〈표 3-1〉 대형마트 이용경험 50
〈표 3-2〉 소비자 특성 51
〈표 3-3〉 PB상품 인지 속성 52
〈표 3-4〉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4-1〉 대형마트 이용현황 55
〈표 4-2〉 대형마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조사 56
〈표 4-3〉 PB상품 이용 현황 58
〈표 4-4〉 PB상품 인지속성 59
〈표 4-5〉 대형마트 이용 빈도에 따른 PB상품 구매 빈도 분산분석 61
〈표 4-6〉 브랜드 이미지에 따른 PB상품 구매 빈도 분산분석 61
〈표 4-7〉 결혼 여부에 따른 PB상품 구매 빈도 t-검정 62
〈표 4-8〉 PB상품 품질 만족도에 따른 PB상품 구매 빈도 분산분석 64
〈표 4-9〉 PB상품 디자인 만족도에 따른 PB상품 구매 빈도 분산분석 64
〈표 4-10〉 PB상품 종합 만족도에 따른 PB상품 구매 빈도 분산분석 65
〈표 4-11〉 연구문제 분석 결과 66
〈그림 1〉 전세계 PB 개발 현황 22
〈그림 2〉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