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4
1. 연구배경 15
2. 연구목적 16
3. 연구범위 및 방법 16
II. Hospitality Strip 사례조사 17
1. 개념정의 18
[Glossary] 18
2. 해외사례조사 19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 19
[웨일즈 헤이온와이] 20
[비버리힐비버리힐즈 로데오드라이브] 21
[영국 런던 리젠트거리] 22
[뉴욕 소호(SoHo)거리] 23
[싱가폴 오차드로드] 24
[일본 오모테산도] 25
3. 국내사례조사 26
[삼청동, 인사동, 이태원, 한남동길, 죽전 까페거리] 26
III. Hospitality Strip 사례연구 27
1. 신사동 가로수 28
[신사동 가로수길(Garosoo gil)] 28
[신사동 가로수길(Garosoo gil) 역사] 29
[SWOT 분석-가로수길] 30
2. 정자동 까페거리 31
[정자동 까페거리(The Street of Cafe)](이미지참조) 31
[정자동 까페거리(The Street of Cafe)역사](이미지참조) 32
[SWOT 분석-까페거리] 33
[주변 유동인구분석-신사동 가로수길] 34
[주변 유동인구분석-정자동 까페거리] 35
3. FGI 분석 36
[연구방법-Focus Group Interview(FGI:집단심층토의법)] 36
[지리적위치, 인지도] 37
[친숙도, 선호도] 39
[신사동 가로수 길에 대한 반응- 주 이용 업소,빈도, 계절별 이용패턴, 동행인] 40
[신사동 가로수 길에 대한 반응- 이용 시 불편한 점, 다른 거리상권과 다른 차별성] 41
[정자동 카페거리에 대한 반응- 주로 이용하는 업소, 이용 빈도, 패턴, 동행인] 42
[신사동 가로수 길과 정자동 카페거리의 이용자 차이점] 43
[Brand Equity측정] 44
VI. 요약 및 결론 45
1. AS-IS vs. TO-BE분석 46
AS-IS 46
TO-BE 46
2. 시사점 47
V. 참고문헌 48
부록 9
부록-1. FGI 설문지 가이드라인 50
부록-2. Respondents' profiles 55
부록-3. 신사동 가로수길 점포현황 56
부록-4. 정자동 까페거리의 점포현황 57
ABSTRACT 58
표-1.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거리 사례유형 19
표-2. 웨일즈 헤이온와이 거리 사례유형 20
표-3. 비버리힐즈 로데오드라이브 사례유형 21
표-4. 영국 런던 리젠트거리 사례유형 22
표-5. 뉴욕 소호거리 사례유형 23
표-6. 싱가폴 오차드거리 사례유형 24
표-7. 일본 오모테산도거리 사례유형 25
표-8. 가로수길 주변유동인구분석 34
표-9. 까페거리 주변유동인구분석 35
표-10. 집단심층토의법 방법론 개요 36
표-12. 집단심층토의법에 의한 인지도 조사 37
표-13. 집단심층토의법에 의한 친숙도/선호도 조사 39
표-14. AS-IS vs. TO-Be 분석 46
그림-1. 신사동 가로수길 SWOT분석 30
그림-2. 정자동 까페거리 SWOT분석 33
그림-3. 신사동 가로수길의 주변유동인구 분석 그래프 34
그림-4. 정자동 까페거리의 주변유동인구 분석 그래프 35
그림-5. 두 거리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측정 모형 44
[인사동거리] 26
[한남동길] 26
[삼청동길] 26
[죽전까페거리]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