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내용 및 방법 11
2. 이론적 고찰 12
2.1. 투수성 포장과 배수성 포장 12
2.1.1. 투수성 포장 12
2.1.2. 배수성 포장 15
2.2. 배수성 포장의 기능 16
2.2.1. 빗길 주행 안전성 개선 17
2.2.2. 빗길 운전 환경 개선 19
2.2.3. 자동차 소음의 저하 20
2.3. 국·내외 적용 현황 21
2.3.1. 국외 현황 21
2.3.2. 국내 현황 29
3. 상·하부층의 배합방법 및 시편제작 33
3.1. 재료특성 33
3.1.1. 아스팔트 바인더 33
3.1.2. 골재 34
3.2. 배합설계 35
3.2.1. 아스팔트 혼합물의 골재 배합비 결정 35
3.2.2. 최적 아스팔트 함량 결정 36
3.2.3. 골재 배합 방법 및 시험 시편제작 37
4. 역학적 특성 시험 39
4.1. 마샬안정도 시험 39
4.1.1. 마샬안정도 시험의 정의 39
4.1.2. 준비과정 및 시험방법 40
4.1.3. 실험결과 41
4.2. 자유단 공진주 시험(IR Test) 42
4.2.1. 응력파의 이해 42
4.2.2. 자유단 공진주 시험의 사용장비 44
4.2.3. 비구속압축파(Rod Wave)의 측정 45
4.2.4. 실험과정 48
4.2.5. 실험결과 49
4.3. 반발경도법에 의한 압축강도추정 50
4.3.1. 개요 50
4.3.2. 적용 대상 및 범위 50
4.3.3. 작동원리 51
4.3.4. 시험장치 52
4.3.5. 시험방법 54
4.3.6. 반발경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6
4.3.7. 압축강도의 추정 59
4.3.8. 실험결과 60
4.4. 일축압축 시험 64
4.4.1. 실험 방법 64
4.4.2. 탄성계수(E50)[이미지참조] 65
4.4.3. 실험결과 66
4.5. 상관관계 분석 68
4.5.1. 강도(qu)와 탄성계수(E50)의 상관관계 분석[이미지참조] 68
4.5.2. 비파괴시험과 파괴시험의 압축강도 상관관계 분석 70
4.5.3. 일축압축시험과 자유단 공진주 시험의 탄성계수 상관관계 분석 75
5.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5
표 2.1. 미국의 OGFC에 적용한 바인더 현황 23
표 2.2. 미국 각 주의 OGFC 입도 분포 현황 24
표 2.3. 일본 에폭시 아스팔트의 개발 목표치 26
표 2.4. 유럽 국가별 배수성 포장 비율(1990년) 29
표 3.1. 바인더 물성 실험 33
표 3.2. 골재의 물리적 특성 34
표 3.3. 저소음 아스팔트 혼합물의 입도 범위 35
표 3.4. 다져진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극률 38
표 4.1. 상부층의 마샬안정도 시험 (30회 다짐) 41
표 4.2. 하부층의 마샬안정도 시험 (50회 다짐) 41
표 4.3. 공진주 시험을 이용한 탄성계수 결과값 49
표 4.4. 슈미트 해머의 종류 및 특성 53
표 4.5. 타격방향에 대한 보정값 57
표 4.6. 상부층의 반발경도 60
표 4.7. 상부층의 추정압축강도 60
표 4.8. 하부층의 반발경도 61
표 4.9. 하부층의 추정압축강도 61
표 4.10. 상부층과 하부층의 일축압축강도 67
표 4.11. 상부층과 하부층의 탄성계수(E50)[이미지참조] 67
그림 2.1. 일반 아스팔트 포장단면(좌)과 배수성 포장 단면(우) 12
그림 2.2. 투수성 포장의 단면 예 13
그림 2.3. 배수성 포장의 단면 예 15
그림 2.4. 노면의 표면 형상별 마찰 계수 18
그림 2.5. 배수성 포장과 일반 포장의... 18
그림 2.6. OGFC 개념도 22
그림 2.7. OGFC 사용 현황 22
그림 2.8. 일본의 배수성 포장 단면 25
그림 2.9. 배수성 포장의 시공실적(일본) 26
그림 2.10. 일반 국도의 배수성 포장 30
그림 3.1. 최적아스팔트 함량 결정 36
그림 3.2. 상부층 시편 37
그림 3.3. 하부층 시편 37
그림 4.1. 마샬안정도 그래프 39
그림 4.2. 마샬안정도 시험기 40
그림 4.3. 균질, 등방, 반무한체 위의 원형기초 진동에 인한... 43
그림 4.4. 다양한 상태의 양단자유체계 44
그림 4.5. 자유단 공진주시험의 사용장비 45
그림 4.6. P파 전파에 따른 입자운동 46
그림 4.7. 비구속압축파의 자유단 공진주시험 47
그림 4.8. 자유단 공진주 시험 장비 48
그림 4.9. 상부층의 실험 48
그림 4.10. 하부층의 실험 48
그림 4.11. 반발경도 측정기 종류 54
그림 4.12. 상부층의 반발경도측정 55
그림 4.13. 상부층의 타격 위치 55
그림 4.14. 하부층의 반발경도측정 55
그림 4.15. 하부층의 타격 위치 55
그림 4.16. 타격방향에 대한 보정값 58
그림 4.17. 상부층의 추정강도 62
그림 4.18. 하부층의 추정강도 62
그림 4.19. 반발경도에 따른 추정식 강도 추이(상부층) 63
그림 4.20. 반발경도에 따른 추정식 강도 추이(하부층) 63
그림 4.21. 아스팔트 혼합물의 일축압축 시험 64
그림 4.22. 측정 데이터 66
그림 4.23. 하중-시간 데이터(상부층) 66
그림 4.24. 변위-시간 데이터(상부층) 66
그림 4.25. 하중-시간 데이터(하부층) 67
그림 4.26. 변위-시간 데이터(하부층) 67
그림 4.27. 강도-탄성계수 관계(상부층) 69
그림 4.28. 강도-탄성계수 관계(하부층) 69
그림 4.29. 압축강도와 일본재료학회 식에 의한 관계(상부층) 71
그림 4.30. 압축강도와 동경 건축재료 검사소 식에 의한 관계(상부층) 71
그림 4.31. 압축강도와 일본 건축학회 식에 의한 관계(상부층) 72
그림 4.32. 압축강도와 U.S Army 검사소 식에 의한 관계(상부층) 72
그림 4.33. 압축강도와 일본재료학회 식에 의한 관계(하부층) 73
그림 4.34. 압축강도와 동경 건축재료 검사소 식에 의한 관계(하부층) 73
그림 4.35. 압축강도와 일본 건축학회 식에 의한 관계(하부층) 74
그림 4.36. 압축강도와 U.S Army 검사소 식에 의한 관계(하부층) 74
그림 4.37. 일축압축시험과 공진주시험에 의한 탄성계수의 관계(상부층) 76
그림 4.38. 일축압축시험과 공진주시험에 의한 탄성계수의 관계(하부층)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