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한국의 전환교육 14
1) 전환교육의 발전 14
2) 전환교육과정 16
2. 미국의 전환교육 18
1) 전환교육의 발전 18
2) 전환교육프로그램 19
3. 전환교육 관련기관과 협력활동 25
1) 학교와 지역사회기관 간 협력의 형태와 단계 25
2) 전환협력 지역사회 참여기관 유형 28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5
4. 자료처리 35
IV. 연구결과 36
1. 전환교육 운영현황 36
2. 전환교육 협력활동에 대한 이해 39
3. 전환교육 계획단계의 협력활동 41
1) 전환평가 41
2) 전환계획서 개발 45
4. 전환교육 실행단계의 협력활동 53
1) 전환교육 지도활동 53
2) 전환교육 결과 59
V. 논의 67
1. 전환교육 운영현황 67
2. 전환교육 협력활동 68
VI.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8
설문지 81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 특성 33
〈표 2〉 설문지 구성 영역 및 문항 34
〈표 3〉 재학생 장애유형 36
〈표 4〉 직업교육 직종 37
〈표 5〉 졸업생의 진로 현황 38
〈표 6〉 졸업생의 취업직종 유형 38
〈표 7〉 전환교육에 대한 이해 40
〈표 8〉 전환교육 연수경험 41
〈표 9〉 전환평가 단계의 협력활동 42
〈표 10〉 전환평가 영역 43
〈표 11〉 전환평가 참여 필요기관 44
〈표 12〉 전환계획서 개발단계 협력정도의 적절성 46
〈표 13〉 전환계획서 개발 작성 담당자 47
〈표 14〉 전환교육협력을 위한 지역사회 관련기관 개발 방법 48
〈표 15〉 전환계획서 개발 참여인사 50
〈표 16〉 전환계획서 개발 참여 필요기관 51
〈표 17〉 전환계획서 개발을 위한 정기 사례회의 개최 요구 52
〈표 18〉 전환교육 지도 활동 단계의 협력활동 54
〈표 19〉 직업교육과정 운영방법 55
〈표 20〉 전환교육 지도활동 시 지역사회 기관 참여 57
〈표 21〉 전환교육 참여 지역사업체 개발방법 58
〈표 22〉 전환교육 결과단계의 협력활동 60
〈표 23〉 취업배치 방법 61
〈표 24〉 장애학생 취업 지원시 도움을 주는 기관 62
〈표 25〉 장애학생 전환관련 서류 지역사회 기관 제공 여부 63
〈표 26〉 지역사회 기관의 장애학생 사례회의 참석여부 64
〈표 27〉 취업을 위한 지역사회 참여 필요기관 65
〈표 28〉 전환협력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