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기초하여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2.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발달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 사회교육과 자기주도 학습, 자기조절 능력에 관한 문헌을 수집, 분석하였다. 문헌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활동을 구안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유아교육 전문가와의 협의과정을 통해 프로그램 내용체계 및 활동구성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경기도 Y시에 소재한 Y 사립유치원 두 개 반의 만 5세반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을 대상으로 2010년 6월 28일부터 10월 12일까지 총 13주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자기주도 학습을 적용하지 않은 일반적인 사회교육 활동을 전개하였다. 연구도구는 양옥승(2006)의 3~6세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척도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자기조절 능력을 평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들은 SPSS version 17.0 Window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프로그램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자기조절 능력 발달과정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현장노트, 동영상 촬영, 사진, 활동 결과물의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문헌분석을 토대로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증진하는데 있다.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사회과학적 지식, 사회적 기술, 사회적 가치와 태도로 선정하였고, 이에 따른 하위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주제제시→경험하기→계획하기→실행하기→평가하기 단계로 구성된 자기주도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 평가와 유아 평가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둘째,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의 자기조절 능력 사후점수의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매우 높았으며, 집단 간의 점수 차이도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성요인별로 살펴보면, 먼저 인지조절 능력에서는 인지조절 능력 전체, 계획하기, 점검 및 평가하기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정서조절 능력에서도 정서조절 능력 전체, 정서인식하기, 정서억제하기, 대처하기의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함에 따라 전반적으로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자기조절능력의 구성요인인 인지조절 능력과 정서조절 능력 측면 모두 프로그램 초기에 비해 중기, 후기로 접어들면서 보다 발전된 형태로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서의 적용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