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4. 본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18
1) 자기조절 능력의 개념 및 구성요인 18
2) 자기조절능력의 발달 22
2. 자기주도 학습 27
1)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 27
2) 자기주도 학습의 특성 29
3) 자기주도 학습 모형 31
3. 선행연구 35
1) 유아 사회교육과 자기주도 학습 35
2) 유아 사회교육과 자기조절 능력 37
III.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 41
1. 연구방법 및 내용 41
1) 연구절차 41
2) 사회교육 프로그램 관련 문헌분석 42
3) 사회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전문가 협의 70
2. 프로그램 구성 72
1) 목적 및 목표 73
2) 교육내용 73
3) 교수-학습방법 78
4) 평가 89
IV. 연구방법 92
1. 연구대상 92
2. 연구도구 93
3. 연구절차 95
4. 자료처리 및 분석 107
V. 연구결과 및 해석 109
1.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효과 109
1) 인지조절능력 110
2) 정서조절 능력 112
2.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발달과정에 주는 영향 115
1) 자기 주도성이 강한 유아 116
2) 자기 확신이 낮은 유아 127
3) 교사주도 학습에 익숙한 유아 134
VI. 논의 및 결론 142
1. 요약 142
2. 논의 145
3. 결론 및 제언 152
참고문헌 154
부록 179
[부록 1] 유아의 자기조절력 평정도구 180
[부록 2]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활동안 191
ABSTRACT 227
〈표 II-1〉 자기주도 학습과 교사주도 학습 비교 32
〈표 II-2〉 Grow(1991)의 자기주도 학습 단계모형 33
〈표 III-1〉 사회교육의 목표 분석 44
〈표 III-2〉 NCSS가 제시한 사회과를 위한 교육내용 46
〈표 III-3〉 국내·외 연구자들의 사회과학적 지식 47
〈표 III-4〉 사회과학적 지식 선정 과정 48
〈표 III-5〉 사회 영역의 내용요소 분석 49
〈표 III-6〉 지리 영역의 내용요소 분석 50
〈표 III-7〉 역사 영역의 내용요소 분석 51
〈표 III-8〉 경제 영역의 내용요소 분석 52
〈표 III-9〉 생태 영역의 내용요소 분석 53
〈표 III-10〉 다문화 영역의 내용요소 분석 54
〈표 III-11〉 사회적 기술의 내용요소 분석 57
〈표 III-12〉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을 위한 문헌분석 내용 62
〈표 III-13〉 자기주도 학습 모형 분석 65
〈표 III-14〉 자기주도 학습 모형 구성과정 68
〈표 III-15〉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체계 73
〈표 III-16〉 유아 사회교육 프로그램 교육활동 75
〈표 III-17〉 실험집단 교수-학습 계획안의 예 84
〈표 III-18〉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자료 88
〈표 IV-1〉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월령 비교 93
〈표 IV-2〉 자기조절 능력 평가척도 구성요인 94
〈표 IV-3〉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실험 설계 96
〈표 IV-4〉 교사교육의 내용 및 방법 97
〈표 IV-5〉 실험집단 수업 일정 100
〈표 IV-6〉 비교집단의 수업일정 103
〈표 IV-7〉 비교집단 교수 학습 계획안의 예 105
〈표 V-1〉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109
〈표 V-2〉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결과 110
〈표 V-3〉 유아의 인지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111
〈표 V-4〉 유아의 인지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12
〈표 V-5〉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평균 및 표준편차 113
〈표 V-6〉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114
〈표 V-7〉 질적 연구 대상 유아들의 자기조절 능력 점수 116
[그림 II-1] Knowles(1975)의 자기주도 학습 모형 32
[그림 III-1]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구성 절차 42
[그림 III-2] 자기주도 학습방법에 의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구성 체계 72
[그림 III-3] 자기주도 학습 모형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