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11
제3절 연구범위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관광목적지 16
제2절 관광목적지 커뮤니케이션 22
1. 관광목적지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2
2. 관광목적지 커뮤니케이션의 선행연구 31
제3절 브랜드자산 32
1.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의 개념 32
2.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의 선행연구 37
제4절 자아일치성 46
1. 자아일치성의 개념 46
2. 자아일치성의 선행연구 49
제5절 관계의 질 53
1. 관계의 질 개념 53
2. 관계의 질 선행연구 57
제6절 행동의도 58
1. 행동의도의 개념 58
2.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62
제3장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64
제1절 연구모형 및 조사방법 64
1. 연구모형 64
2. 가설설정 6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제2절 조사 설계 74
1. 조사개요 74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75
3. 분석방법 77
제4장 가설 검증 및 결과의 해석 78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78
1. 인구통계적인 특성 78
2. 조사대상 관광객 특성 79
제2절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0
1. 신뢰도 분석 80
2. 타당도 분석 83
3. 구성단위간 상관분석 92
4.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93
제5장 결론 10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8
1. 연구결과의 요약 108
2. 연구의 시사점 10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111
참고문헌 113
설문지 124
Abstract 129
〈표 II-1〉 관광목적지 정의 17
〈표 II-2〉 관광목적지의 연구동향 21
〈표 II-3〉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3
〈표 II-4〉 브랜드자산의 개념 35
〈표 II-5〉 관광에서 브랜드자산의 연구동향 37
〈표 II-6〉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41
〈표 II-7〉 자아일치성의 주요연구 48
〈표 II-9〉 자아일치성의 주요 연구내용 52
〈표 II-10〉 신뢰의 연구 개념 55
〈표 II-11〉 몰입의 연구 개념 56
〈표 II-12〉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63
〈표 III-1〉 설문지 구성 76
〈표 IV-1〉 인구통계적 특성 79
〈표 VI-2〉 조사대상 관광객의 특성 80
〈표 IV-3〉 측정변수들의 신뢰도 분석결과 81
〈표 IV-4〉 개념신뢰도 및 분산추출지수 82
〈표 IV-5〉 커뮤니케이션 요인분석결과 85
〈표 IV-6〉 브랜드자산 요인분석결과 86
〈표 IV-7〉 관계의 질 요인분석결과 87
〈표 IV-8〉 자아일치성 요인분석결과 88
〈표 IV-9〉 행동의도 요인분석결과 89
〈표 IV-10〉 커뮤니케이션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90
〈표 IV-11〉 브랜드자산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90
〈표 IV-12〉 관계의 질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91
〈표 IV-13〉 자아일치성의 확인적 결과 91
〈표 IV-14〉 행동의도의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92
〈표 VI-15〉 구성항목간의 상관분석 93
〈표 IV-16〉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인지에 미치는 영향 94
〈표 IV-17〉 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가치에 미치는 영향 95
〈표 IV-18〉 커뮤니케이션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95
〈표 IV-19〉 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연상에 미치는 영향 96
〈표 IV-20〉 브랜드자산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97
〈표 IV-21〉 브랜드자산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98
〈표 IV-22〉 관계의 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99
〈표 IV-23〉 커뮤니케이션-브랜드인지 간 자아일치성의 조절효과분석 100
〈표 IV-24〉 커뮤니케이션-관광지 가치 간 자아일치성의 조절효과분석 101
〈표 IV-25〉 커뮤니케이션-지각된 품질 간 자아일치성의 조절효과분석 102
〈표 IV-26〉 커뮤니케이션-브랜드연상 간 자아일치성의 조절효과분석 103
〈표 IV-27〉 가설의 채택유무 104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II-1〉 Aaker의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38
〈그림 II-2〉 관광지 이미지, 자아일치성, 행동 간의 관계 50
〈그림 II-3〉 행동의도 모형 59
〈그림 III-1〉 연구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