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술은 장애학생들의 교육활동과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직업적응과 같은 성공적인 성인생활 적응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 특히 자연적으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들의 교육에서는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사회적 단서에 대한 해석능력이 부족하고 대인관계에서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는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해결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고, 학교생활에서 학습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또래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어 결국은 소외되고 분리된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다중요소 중재를 활용한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들의 또래 및 교사 상호작용기술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효과적으로 중재하기 위하여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구성하여 적용하였는데, 그것은 사회상황이야기, 문제해결전략, 행동시연, 심상시연, 정리 및 평가의 다섯 단계가 통합된 다중요소 중재를 활용한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이었다.
연구 대상자로는 D시의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특수학급에서 시간제 수업을 받고 있으며 사회적 기술에 문제를 보이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 3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종속변인은 또래 상호작용기술과 교사 상호작용기술로 설정하였다. 목표행동인 또래 및 교사 상호작용기술과 그 하위기술 선정을 위하여 사회적 기술 중재프로그램과 효과에 관한 폭넓은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즉 사회적 기술 영역에 대한 국외 선행연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또한 국내 약 80편의 선행연구 중에서 특히 관련성이 높은 23편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사회적 기술의 목표행동으로 사용된 빈도가 높은 하위기술을 추출하였다. 또한 부모와 담임교사의 면담, 대상학생의 관찰, 그리고 사회적 기술과 관련된 설문지를 통하여 연구대상자에게 가장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목표행동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목표행동은 또래 상호작용기술에 대해서는 협력하기, 공유하기, 거절하기, 괴롭힘에 대처하기로 정하였으며, 교사 상호작용기술에 대해서는 요청하기, 지시 따르기, 규칙 지키기, 허락받기로 하위기술을 선정하였다.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설계는 대상자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s)로서 기초선, 중재, 유지의 순서로 실시되었으며, 특히 일반화는 실험기간 전 기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관찰 기록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연구자가 특수교사 한명과 함께 관찰자간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전체 실험회기 중에서 약 30% 정도의 회기를 무작위로 선정하여 측정하였는데, 그 결과는 또래상호작용기술에서 평균 98.2%, 교사상호작용기술에서 평균 97.2%로 나타났다.
연구의 중재프로그램이 연구 설계에 따라 얼마나 충실하게 실시되었는지를 측정하는 중재충실도를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특수교사 한 명을 선정하여 연구자가 실시한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장면을 녹화한 수업동영상을 보면서 중재충실도를 측정하게 하였다. 전체 중재훈련 회기 중에서 30%를 임의로 선정하여 산출한 중재 충실도의 측정 결과는 평균 98.4%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목표행동에 대한 사회적 타당도에 대해서는 11명의 특수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또래 및 교사 상호작용 하위기술의 중요도를 조사하여 목표행동을 선정하였으며, 또한 특수교육전문가 한 명에게도 목표행동의 사회적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은 세명의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 고등학생이 또래 상호작용기술을 습득하고 유지 및 일반화 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은 세 명의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 고등학생이 교사와의 상호작용기술을 습득하고 유지 및 일반화 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은 세 명의 지적 및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또래 및 교사 상호작용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의 구조화된 사회적 기술 훈련프로그램의 적용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감소는 물론 사회적 기술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선행연구들을 뒷받침해 주었다. 그러나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들이 사회적 기술훈련을 위하여 사회학습전략이나 코칭 등 단편적인 활동중심 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한 것과는 달리, 본 연구는 사회상황이야기, 문제해결전략, 행동시연, 그리고 심상시연기법을 통합한 다중요소 중재를 활용한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목표행동인 대상학생들의 사회적 기술의 변화를 간접적인 측정이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직접관찰을 통하여 측정한 연구로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