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7
1) 사회적 기술 17
2) 사회적 상호작용 18
3)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및 정의 19
1) 사회적 기술의 개념 19
2. 지적 및 발달장애 학생의 사회적 기술과 상호작용 32
1) 지적 및 발달장애 학생의 사회적 기술 33
2)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 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기술 34
3.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 37
1) 사회적 기술 훈련프로그램 국내 선행연구 분석 37
2) 사회적 기술 훈련프로그램 국외 선행연구 52
4. 사회적 기술의 훈련프로그램 및 중재전략 59
1) 중재프로그램 및 사정 60
2) 선행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 중재전략 67
3)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의 중재전략 73
III. 연구 방법 90
1. 연구 대상 90
1) 연구대상의 선정 90
2) 대상학생의 특성 91
2. 실험 환경 94
1) 중재 환경 94
2) 일반화 환경 94
3. 연구 절차 및 실험 설계 95
1) 연구 절차 95
2) 실험절차 98
4. 종속변인 100
1) 또래 및 교사 상호작용 하위기술 101
2) 하위기술의 조작적 정의 102
5.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 104
1) 사회적 문제해결 중재전략 104
2)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 107
6. 측정 도구 108
7. 자료 분석 109
8. 관찰자간 신뢰도 110
9. 중재 충실도 및 사회적 타당도 111
1) 중재충실도 111
2) 사회적 타당도 112
IV. 연구 결과 113
1.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이 지적 및 발달장애 학생의 또래 상호작용기술의 습득 및 유지?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113
1) 또래 상호작용기술의 전체적인 변화 113
2)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 프로그램이 또래 상호작용기술의 습득에 미치는 효과 116
2)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이 또래 상호작용기술의유지 및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120
2. 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이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교사 상호작용기술의 습득 및 유지?일반화에미치는 효과 123
1) 교사 상호작용기술의 전체적인 변화 123
2) 교사 상호작용기술의 습득에 미치는 효과 126
2) 교사 상호작용기술의 유지 및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130
V. 논의 132
1. 또래 상호작용기술의 습득과 유지 및 일반화 132
2. 교사 상호작용기술의 습득과 유지 및 일반화 135
VI. 결론 및 제언 139
1. 결론 139
2. 제언 140
참고 문헌 142
부록 162
〈부록 1〉또래 및 교사 상호작용 목표 행동 기술 표 163
〈부록 2〉사회적 타당도 평가 설문지〈특수학급교사용〉 167
〈부록 3〉사회적 상황이야기〈예시〉 172
〈부록 4〉또래 상호작용기술을 위한 관찰 결과 기록지 173
〈부록 5〉교사 상호작용기술을 위한 관찰 결과 기록지 174
〈부록 6〉중재 충실도 검사 기록지 175
〈부록 7〉사회적 문제해결 훈련프로그램 〈예시〉 176
[표 Ⅱ-1] 학자별 사회적 기술 정의 27
[표 Ⅱ-2] 사회적 기술의 구성요소 31
[표 Ⅱ-3] 사회적 기술 중재를 적용한 분석대상논문의 분석 결과 요약표(연구대상 및 실험환경, 중재프로그램 및 중재전략 유형 43
[표 Ⅱ-4] 사회적 기술 중재를 적용한 분석대상논문의 분석 결과 요약표(실험 설계, 측정도구 및 사회적 기술 요소) 44
[표 Ⅱ-5] 사회적 기술 중재를 적용한 분석대상논문의 분석 결과 요약표(중재프로그램의 효과, 충실도/타당도/신뢰도, 유지/일반화) 45
[표 Ⅱ-6] 분석대상 선행연구들이 사용한 중재전략 유형 46
[표 Ⅱ-7] 목표행동기술로 설정된 사회적 기술 하위 요소의 사용 빈도 49
[표 Ⅱ-8]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 62
[표 Ⅱ-9]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66
[표 Ⅲ-1] 대상학생의 인지적 특성 91
[표 Ⅲ-2] 대상학생의 행동 특성 92
[표 Ⅲ-3] 연구기간 96
[표 Ⅲ-4] 연구단계 97
[표 Ⅲ-5] 연구 참여자 97
[표 Ⅲ-6] 또래 및 교사 상호작용 하위기술의 조작적 정의 102
[표 Ⅲ-7] 하위기술의 조작적 정의 102
[표 Ⅲ-8] 사회적 기술 중재전략 104
[표 Ⅲ-9] 문제해결전략 적용단계 105
[표 Ⅲ-10] 회기별 훈련프로그램 (예시) 107
[표 Ⅲ-11] 사회적 기술 측정 도구 108
[표 Ⅲ-12]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관찰자간 신뢰도 110
[표 Ⅲ-13] 중재충실도 검목표 111
[표 Ⅲ-14] 대상학생에 대한 중재충실도 112
[표 Ⅳ-1] 대상학생별 또래 상호작용기술 평균과 범위 117
[표 Ⅳ-2] 또래 상호작용 하위기술별 수행율 변화 118
[표 Ⅳ-3] 각 대상학생별 하위기술 수행율 변화 119
[표 Ⅳ-4] 대상학생별 교사 상호작용기술 평균과 범위 126
[표 Ⅳ-5] 교사 상호작용 하위기술별 수행율 변화 127
[표 Ⅳ-6] 각 대상학생별 하위기술 수행율 변화 128
[그림 Ⅱ-1] 사회적 유능성에 관한 3요인 모형 21
[그림 Ⅱ-2] 사회적 능력의 위계 22
[그림 Ⅱ-3] Haggerty(1996)의 사회적 기술 모형 23
[그림 Ⅱ-4] 사회적 유능성의 영역 24
[그림 Ⅳ-1] 또래 상호작용기술 수행율 변화 114
[그림 Ⅳ-2] 교사 상호작용기술 수행율 변화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