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평가인증제 10
2) 교사 효능감 10
4.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보육시설 평가인증 12
1) 보육시설 평가인증의 개념 및 목적 12
2)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 15
3) 평가인증 관련 연구 고찰 25
2. 교사효능감 28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5
4. 자료분석 35
IV. 연구 결과 37
1)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라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37
2)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라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39
3) 보육교사의 주 전공에 따라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41
4) 시설의 평가인증 여부에 따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는 차이가 있을 것인가? 42
V. 논의 및 결론 45
참고문헌 49
(Abstract) 54
국문초록 56
〈부록〉 58
〈표 II-1〉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 19
〈표 II-2〉 40인 이상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 23
〈표 II-3〉 39인 이하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 24
〈표 II-4〉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평가인증 지표 24
〈표 II-5〉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차이점 30
〈표 III-1〉 보육교사의 특성 33
〈표 III-2〉 시설의 평가인증여부와 보육교사의 평가인증 참여경험 34
〈표 III-3〉 교사효능감 구성 내용 및 문항 신뢰성 검증 35
〈표 IV-1〉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평균 및 표준편차 37
〈표 IV-2〉 MANOVA결과 요약표 38
〈표 IV-3〉 단변인 변량분석 결과표 38
〈표 IV-4〉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평균 및 표준편차 39
〈표 IV-5〉 MANOVA결과 요약표 40
〈표 IV-6〉 단변인 변량분석 결과표 40
〈표 IV-7〉 개인효능감의 사후검증결과 41
〈표 IV-8〉 보육교사의 주전공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IV-9〉 MANOVA결과 요약표 42
〈표 IV-10〉 보육시설의 평가인증여부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평균 및 표준편차 43
〈표 IV-11〉 MANOVA결과 요약표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