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3. 변인 및 연구가설 16
1) 연구모형 설정 16
2) 연구가설 17
4. 용어의 정의 19
1) 지도유형 19
2) 수련만족 20
3) 지속이용의도 20
4) 구전의도 20
5. 연구의 제한점 21
II. 이론적 배경 22
1. 태권도의 유래 및 정의 22
1) 태권도의 유래 22
2) 태권도의 정의 26
3) 태권도의 특징 28
4) 국내·외 태권도장 현황 30
2. 태권도 지도자 리더십 유형 32
1) 태권도 지도자 32
2) 지도자의 자질 34
3) 지도자의 유형 36
4) 태권도 지도자의 리더십과 개념 40
5) 지도유형 선행연구 52
3. 태권도 수련만족도의 개념 55
1) 만족도의 개념 55
2) 만족도의 특징 57
4.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개념 58
1) 태권도장 수련생의 수련지속행동(재방문 의도) 58
2) 이용객의 의사결정 개념 63
3) 이용 후 평가 64
4) 고객만족과 재방문간의 관계 64
5) 수련지속의도 결정요인 64
6) 구전의도 65
III. 연구방법 73
1. 연구대상 73
2. 조사도구 74
1) 지도 유형 75
2) 수련만족 75
3) 지속이용의도 75
4) 구전의도 75
3.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76
1) 타당성 분석 76
2) 신뢰도 분석 79
4. 조사절차 80
5. 자료처리 80
IV. 연구결과 8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 차이 82
2. 태권도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수련만족과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1) 태권도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수련만족에 미치는 영향 87
2) 태권도수련생의 지도유형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3) 태권도수련생의 지도유형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3.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만족이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1)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만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2)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94
4. 태권도 수련생의 지속이용의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95
5. 태권도 지도유형과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인과적 영향 96
V. 논의 10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 100
2. 태권도 지도자의 유형이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102
3.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만족이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관계 105
4. 태권도 수련생의 지속이용의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관계 107
5. 태권도 지도유형이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인과적 영향 107
VI. 결론 및 제언 110
1. 결론 110
2. 제언 111
참고문헌 113
Abstraact 127
부록 129
표 1. 국내 태권도장 현황 30
표 2. 세계 각국 사범 현황 32
표 3. Chelladurai(1978)의 코치의 리더십 행동유형 52
표 4.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표 5. 설문지의 주요구성 및 문항수 74
표 6. 지도 유형에 대한 타당성 분석 77
표 7. 태권도 수련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분석 78
표 8. 신뢰도 분석 79
표 9. 성별에 따른 지도유형,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 83
표 10. 학년에 따른 지도유형,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 84
표 11. 품단에 따른 지도유형,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 85
표 12. 수련경력에 따른 지도유형,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차이 86
표 13. 태권도 수련생이 지도유형이 자기방어 만족에 미치는 영향 88
표 14. 태권도 수련생이 지도유형이 신체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88
표 15. 태권도 수련생이 지도유형이 정신적 만족에 미치는 영향 89
표 16. 태권도 수련생이 지도유형이 정서 만족에 미치는 영향 90
표 17. 태권도 수련생이 지도유형이 운동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91
표 18. 태권도 수련생이 지도유형이 운동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91
표 19. 태권도 수련생이 지도유형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20.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 만족이 운동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93
표 21.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 만족이 운동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94
표 22. 태권도 수련생의 수련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95
표 23. 태권도 수련생의 지속이용의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96
표 24. 연구모형 적합도 97
표 25. 가설검증 결과 97
그림 1. 태권도 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따른 수련만족과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대한 연구모형 17
그림 2. Fielder의 유관 모형 (Carron,1988) 48
그림 3. 태권도 지도자 유형이 수련만족, 지속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의 공변량구조모형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