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의 주 원인인 CO2 의 배출량을 감축하고자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 해양지중 저장 기술의 공급사슬을 최적화하여 공급사슬을 설계함에 있어 최적의 설계조건을 찾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하는 CCS 기술은 크게 CO2 를 배출원으로부터 포집하는 기술과 CO2 수송선박을 이용하여 수송하는 기술, 저장하는 기술들의 연속적인 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들은 하나의 공급사슬로서 기능하게 된다. 각 단계의 기술이 단절되어 진행되면 실용화에 의미가 없는 기술이 되므로, 전체적인 공급사슬의 관점에서 통합된 연구를 제시한다.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사후처리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특히 이산화탄소 수송선박을 이용하여 국내 이산화탄소 발생지로부터 해양지중까지 수송하여 저장하는 방식의 공급사슬을 다룬다. 사슬을 이루는 각 단계는 각각 다른 온도와 압력 조건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각 단계의 설계 조건을 변화시킬 때마다 전체 시스템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 어느 조건이 목적함수를 만족하는 최적조건인지 찾는다. 즉, 이 공급사슬 각 단계를 설계와 관련된 배경 지식들을 바탕으로 모델링하여 사용한다. 실제 국내 지역을 한 경우로 최적화를 시행하고 이 경우에 대한 최적해를 제시한다. 결과적으로 이는 실용화 하기 위한 핵심기술로서 앞으로 국내 이산화탄소 저장기술의 사업화에 있어 각종 의사결정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