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기업의 핵심역량 14
1. 핵심역량의 개념과 특징 14
2. 기업조직의 핵심역량 15
3. 핵심역량과 기업성과 16
제2절 기업가 정신 18
1. 기업가 정신의 개념과 정의 18
2. 기업가 사명선언에서의 경영자 역할 25
제3절 중소기업의 특성 27
1. 중소기업 범위의 정의 27
2. 중소기업의 현황 29
3. 중소기업의 특성 34
제3장 연구 설계 37
제1절 연구 모형 37
제2절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38
제4장 연구 방법 41
제1절 연구 방법 41
1. 연구대상자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41
2. 자료의 분석 방법 4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1. 기업가 정신 42
제5장 연구 결과 44
제1절 표본의 특성 44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6
1. 신뢰성 분석 46
2. 타당성 분석 47
제3절 연구문제 및 가설 검증 51
1. 중소기업 내의 그룹의 분류와 선호하는 리더십 51
2. 각 업종별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의 차이 52
3. 직무만족도와 기업가의 창의성과의 관계 55
4. 창의적인 리더 선호 집단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57
제6장 결론 60
제1절 결과의 요약 및 의의 60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안 62
참고문헌 63
〈국문초록〉 67
〈ABSTRACT〉 69
〈설문지〉 72
[표1] 중소기업위상 -제조업기준 11
[표2] 기업가 정신의 정의 22
[표3] 기업가 개인의 특성 24
[표4] 중소기업의 범위 27
[표5] 중소기업의 독립성 기준 28
[표6] 중소기업의 특성 34
[표7] 전체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45
[표8] 표본의 신뢰성 46
[표9] 경영자의 리더십에 대한 질문의 요인 분석 47
[표10] 기업의 핵심역량에 대한 질문의 요인분석 48
[표11] 업무 시 우선순위 판단에 대한 질문의 요인분석 48
[표12] 직무만족도에 대한 질문의 요인분석 49
[표13] 경영자의 창의성에 대한 질문의 요인분석 50
[표14] 선호 리더십의 업종별 분류 51
[표15] 두 업종간의 직무 만족도의 차이 53
[표16] 각 업종별 선호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회귀분석 계수 54
[표17] 각 업종별 선호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간의 회귀분석 내 분산분석 54
[표18] 기업가의 창의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대한 회귀분석 결과 56
[표19] 각 케이스 별 창의성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57
[표20] 창의적인 리더 선호집단 내 낮은 만족도를 가진 집단과 그 집단의 제조업 빈도 58
[표21] 창의적인 리더 선호집단 내 높은 만족도를 가진 집단과 그 집단의 업종 빈도 59
[그림1] 2010년 기준 중소기업 신설법인의 수 30
[그림2] 2010년 기준 중소기업 부도법인의 수 31
[그림3] 2010년 대비 중소기업 체감경기에 대한 지수 32
[그림4] 2010년 대비 중소기업 설비투자 증, 감율 33
[그림5]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