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0
2. 연구의 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5
1. 집단미술치료 15
1) 집단 미술 치료의 정의 15
2) 집단 미술 치료의 실시 방법 17
3) 아동과 집단미술치료 19
2. 학습부진아 20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0
2) 학습부진아의 특성 21
3. 자기효능감 22
1) 자기효능감의 의미 22
2)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변인 25
3)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요인 26
4)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 29
5) 집단미술치료와 자기효능감 31
4. 학습동기 32
1) 학습동기의 개념 32
2) 학습동기 이론 33
5. 선행연구의 고찰 36
III. 연구문제 및 용어의 정의 38
1. 연구문제 38
2. 용어의 정의 38
1) 집단미술치료 및 집단미술치료활동 38
2) 학습부진아 39
3) 자기효능감 39
4) 학습동기 39
VI. 연구방법 및 절차 40
1. 연구대상 40
1) 연구 대상의 선정 기준 40
2. 연구설계 41
3. 연구도구 42
1) 검사도구 42
2) 실험도구 44
4. 연구절차 47
1) 사전 검사 47
2) 프로그램 실시 48
3) 사후 검사 49
5. 자료분석 49
V. 결과 및 해석 50
1. 집단미술치료활동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50
2. 집단미술치료활동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51
3. 집단미술활동의 질적 분석 53
1) K-HTP (동적-집, 나무, 사람)그림 검사의 사전, 사후 비교 분석 53
VI. 결론 58
참고문헌 61
부록 68
〈부록 1〉 자기효능감 질문지 69
〈부록 2〉 학습동기 질문지 71
〈부록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및 작품. 73
ABSTRACT 85
〈표 VI-1〉 연구 대상 40
〈표 VI-2〉 연구 설계 41
〈표 VI-3〉 자기효능감 검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42
〈표 VI-4〉 학습동기 검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43
〈표 VI-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45
〈표 VI-6〉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자기 효능감 사전 검사 47
〈표 VI-7〉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학습동기 사전 검사 48
〈표 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효능감 사전-사후 검사 50
〈표 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습동기 사전-사후 검사 52
〈그림 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변화 51
〈그림 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학습동기의 변화 52
〈그림 V-3〉 K-HTP (동적-집, 나무, 사람)그림 검사의 사전, 사후 비교 분석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