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II. 이론적배경 11
1. M&A에 대한 이해 11
1) M&A의 개념 11
2) M&A의 유형 12
2. M&A 동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3
1) 비가치극대화 동기(Non-Value maximization motive) 14
2) 가치극대화 동기(Value maximization motive) 16
3) 미디어 기업의 M&A 동기 20
3. 미디어 기업의 M&A 국내외 동향 22
1) 해외 미디어 기업의 M&A 22
2) 국내 미디어 기업의 M&A 24
III. 연구문제 26
IV. 연구방법 30
V. 연구결과 33
1. CJ E&M의 M&A 현황 33
2. CJ E&M의 통합 시너지 36
1) 공유의 시너지(OSMU) 36
2) 규모의 시너지(규모의 경제) 41
3) 집중의 시너지(시장지배력) 50
4) 내부화의 시너지(수직계열화) 55
VI. 결론 및 제언 58
1. 연구 결과 요약 5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1
참고문헌 63
Abstract 67
〈표1〉 M&A 시너지의 유형과 그 특징 19
〈표2〉 미디어 기업의 M&A 시너지의 유형 27
〈표3〉 인터뷰 대상자의 구성 31
〈표4〉 주요 심층 인터뷰 항목 32
〈표5〉 CJ E&M 1분기 매출 43
〈표6〉 복수 PP 매출액 현황 50
〈표7〉 2009년 전체 영화 배급사별 점유율 51
〈표8〉 2010년 게임업체 매출 순위점유율 51
〈그림1〉 Helern의 M&A 동기이론 14
〈그림2〉 CJ의 사업구조 35
〈그림3〉 CJ E&M의 채널 소유 현황 49
〈그림4〉 일본 M.net 재팬 가입가구수 추이 54
〈그림5〉 tvN아시아 가시청가구수 예상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