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미디어 파사드와 모션그래픽의 이론적 고찰 15
1. 미디어 파사드의 이해 15
1) 미디어 파사드의 개념 15
2) 미디어 파사드의 배경 15
3) 미디어 파사드의 특징과 역할 17
2. 모션그래픽의 이해 25
1) 모션그래픽의 개요 및 구성요소 25
2) 모션그래픽의 활용범위 30
3) 모션그래픽과 미디어 파사드 31
III.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의 표현요소 연구 33
1. 연구대상 및 방법 33
2.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 분석 34
1) 사례별 모션그래픽 분석 34
2) 모션그래픽 표현요소별 분석 45
3. 미디어 파사드 수용자 반응 분석 67
1) 사례별 분석 68
2) 인지도별 분석 78
4. 종합분석 94
1) 사례별 종합분석 94
2) 인지도별 종합분석 95
IV. 결론 및 제언 100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0
1. 레이아웃 100
2. 타이포그래피 100
3. 이미지 101
4. 색상 101
5. 움직임 101
6. 인터랙션 101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3
참고문헌 104
부록 설문지 107
Abstract 114
Table 2.1. 건물표면휘도(국제조명위원회 권장 기준 적용) 20
Table 2.2. 사운드의 특징 30
Table 3.1.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미디어 파사드의 일반적인 사항 33
Table 3.2. GS타워 모션그래픽 분석 34
Table 3.3. 갤러리아 백화점 WEST명품관 모션그래픽 분석 35
Table 3.4. 금호아시아나 본관 모션그래픽 분석 36
Table 3.5. 서울스퀘어 모션그래픽 분석 38
Table 3.6. 포스코SS&CC타워 모션그래픽 분석 39
Table 3.7. Chanel Tower 모션그래픽 분석 40
Table 3.8. Spots 모션그래픽 분석 41
Table 3.9. Dexia Tower 모션그래픽 분석 42
Table 3.10. Enter Active 모션그래픽 분석 43
Table 3.11. Water Cube 모션그래픽 분석 44
Table 3.12. 레이아웃 활용비중 45
Table 3.13. 건물면적 50%이상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5
Table 3.14. 연속적인 외벽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6
Table 3.15. 2개 이상의 면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6
Table 3.16. 타이포그래피 활용비중 47
Table 3.17. 자국어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7
Table 3.18. 외국어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7
Table 3.19. 세리프체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9
Table 3.20. 산세리프체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9
Table 3.21.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49
Table 3.22. 이미지의 활용비중 50
Table 3.23. 그래픽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0
Table 3.24. 실사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1
Table 3.25. 동영상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1
Table 3.26. 통일된 이미지를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3
Table 3.27. 패턴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3
Table 3.28. 컬러의 활용비중 54
Table 3.29. 난색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4
Table 3.30. 한색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5
Table 3.31. 무채색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5
Table 3.32. 4색 이상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6
Table 3.33. 시간의 활용비중 56
Table 3.34. 키네틱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6
Table 3.35. 변이와 리듬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7
Table 3.36. 움직임의 활용비중 58
Table 3.37. 상하, 좌우의 움직임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8
Table 3.38. 진출, 후퇴의 움직임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59
Table 3.39. 방사, 집중의 움직임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60
Table 3.40. 반복, 변화의 움직임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60
Table 3.41. 인터랙션의 활용비중 62
Table 3.42. 인터랙션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 62
Table 3.43. 모션그래픽 표현요소 활용비중이 높은 미디어 파사드 66
Table 3.44. 평가조사의 응답자 분석 67
Table 3.45. 인지도별 중요 표현요소 93
Table 3.46. 사례별 종합분석 94
Table 3.47. 인지도별 종합분석 95
Table 3.48. 인지도별, 사례별 분석 종합순위 97
Table 3.49. 긍정적 평가를 받은 미디어 파사드의 특징과 공통점 99
Table 3.50. 부정적 평가를 받은 미디어 파사드의 특징과 공통점 99
Fig 2.1. 커튼월 공법의 Sk T-타워 (세계 최초로 굴곡형 커튼월 공법) 16
Fig 3.1. 미디어 파사드의 특성과 범위 (Gernot Tscherteu, 2008) 17
Fig 3.2. LED 디스플레이 (갤러리아 WEST명품관) 19
Fig 3.3. 저해상도 이미지 표현 (Spots , BIX KunstHaus) 19
Fig 3.4. 투명 미디어 파사드 (T-Mobile) 22
Fig 3.5. 관객 참여형 미디어 파사드 23
Fig 3.6. 영화 〈황금 팔을 가진 사나이〉 Saul Bass, 1955 26
Fig 3.7. 〈살인 해부학〉타이틀 시퀀스 Saul Bass, 1959 26
Fig 3.8. 데카르트 좌표계 27
Fig 3.9. 동적병렬 28
Fig 3.10. 위계 29
Fig 4.1.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GS타워 34
Fig 4.2.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갤러리아 백화점 WEST명품관 35
Fig 4.3.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금호아시아나 본관 36
Fig 4.4.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서울스퀘어 37
Fig 4.5.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포스코SS&CC타워 38
Fig 4.6.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Chanel Tower 39
Fig 4.7.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Spots 40
Fig 4.8.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Dexia Tower 41
Fig 4.9.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Enter Active 42
Fig 4.10.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사례분석 -Water Cube 43
Fig 4.11. GS타워 영상 감상 후 평가 68
Fig 4.12. GS타워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68
Fig 4.13. 갤러리아 WEST명품관 영상 감상 후 평가 69
Fig 4.14. 갤러리아 WEST명품관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69
Fig 4.15. 금호아시아나 본관 영상 감상 후 평가 70
Fig 4.16. 금호아시아나 본관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0
Fig 4.17. 서울스퀘어 영상 감상 후 평가 71
Fig 4.18. 서울스퀘어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1
Fig 4.19. 포스코 SS&CC타워 영상 감상 후 평가 72
Fig 4.20. 포스코 SS&CC타워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2
Fig 4.21. Chanel Tower 영상 감상 후 평가 73
Fig 4.22. Chanel Tower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3
Fig 4.23. Spots 영상 감상 후 평가 74
Fig 4.24. Spots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4
Fig 4.25. Dexia Tower 영상 감상 후 평가 75
Fig 4.26. Dexia Tower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5
Fig 4.27. Enter Active 영상 감상 후 평가 76
Fig 4.28. Enter Active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6
Fig 4.29. Water Cube 영상 감상 후 평가 77
Fig 4.30. Water Cube 모션그래픽 구성요소 인지도 77
Fig 4.31. 시선을 끈다 78
Fig 4.32. 재미있다 79
Fig 4.33. 지루하지 않다 80
Fig 4.34. 혼란스럽지 않다 81
Fig 4.35. 신기하다 82
Fig 4.36. 정서적이다 83
Fig 4.37. 정보전달이 용이하다 84
Fig 4.38. 유익하다 85
Fig 4.39. 기업이미지와 연관성이 있다 86
Fig 4.40. 직접 참여해보고 싶다 87
Fig 4.41. 화면구성이 보기 좋다 88
Fig 4.42. 텍스트 전달이 좋다 89
Fig 4.43. 관객과의 소통이 흥미롭다 90
Fig 4.44. 속도가 빠르다 91
Fig 4.45. 이미지 전달이 쉽다 92
Fig 4.46. 색상 활용이 좋다 92
Fig 4.47. 기억에 남는 국내·외 미디어 파사드 그래프 96
Fig 4.48. 인지도별, 사례별 분석 종합점수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