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한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선행연구 16
2. 노인의 개념과 특성 21
1) 노인의 일반적 개념 21
2) 노인의 특성 23
3. 노인교육과 노인대학 26
1) 노인교육 26
2) 노인대학 29
3) 노인대학 프로그램 32
4. 노인의 생활만족도 36
1) 생활만족도 개념 36
2) 노인의 생활만족도 관련 요인들 39
3) 노인대학 참여와 생활만족도와의 관계 44
III. 연구방법 46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6
2. 측정도구 46
3. 연구모형 및 가설 48
4. 자료 분석방법 49
IV. 조사결과 및 분석 5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노인대학 참여 노인의 특성 54
3. 노인의 생활만족도 58
4. 노인대학 참여와 생활만족도 63
V. 결론 67
1. 고찰 67
2. 함의 70
3. 제언 72
참고 문헌 74
Abstract 80
설문지 82
〈표II-1〉 노인대학의 연구유형별 비교 19
〈표IV-1〉 노인의 개인별 특성요인 50
〈표IV-2〉 당면과제에 따른 노인의 일반적 특성 52
〈표IV-3〉 사회활동 따른 노인의 일반적 특성 53
〈표IV-4〉 노인의 개인별 특성요인 54
〈표IV-5〉 노인대학 참여 노인의 특성 56
〈표IV-6〉 성별에 따른 생활만족의 차이 59
〈표IV-7〉 연령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59
〈표IV-8〉 교육수준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59
〈표IV-9〉 결혼 상태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60
〈표IV-10〉 동거가족형태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60
〈표IV-11〉 건강상태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61
〈표IV-12〉 용돈 상태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61
〈표IV-13〉 종교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차이 62
〈표IV-14〉 노인대학참여여부에 따른 생활만족의 차이 62
〈표IV-15〉 노인대학만족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63
〈표IV-16〉 친구에게 권할 여부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64
〈표IV-17〉 교육내용수준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64
〈표IV-18〉 교육기간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65
〈표IV-19〉 노인대학재학기간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65
〈표IV-20〉 노인대학참여기간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66
〈그림III-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