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第1章 序論 10
第1節 硏究의 背景 및 目的 10
第2節 硏究의 範圍와 方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3
第2章 硏究의 理論的 背景 14
第1節 消防安全敎育의 意義 14
1. 소방안전교육의 개념 14
2. 소방안전교육의 중요성 17
第2節 消防安全敎育의 諸理論 18
1. 학습이론 18
2. 안전사고발생 관련이론 23
第3節 小結 31
第3章 外國의 消防安全敎育 現況 32
1. 일본 32
2. 영국 35
3. 미국 39
4. 캐나다 43
5. 호주 45
6. 시사점 46
第4章 國內 消防安全敎育 實態 47
第1節 消防安全敎育 관련 法令 47
1. 소방법령에서 정하는 소방안전교육 47
2. 타 법령에서 정하는 안전교육 50
第2節 消防安全敎育 運營現況 52
1. 상설 소방안전체험관 52
2. 소방관서에서 실시하는 안전교육 63
第3節 消防安全敎育의 問題點 69
1. 법적·제도상의 문제점 69
2. 교육내용·운영상의 문제점 73
第5章 消防安全敎育 改善方案 79
第1節 法的·制度的 側面 79
1. 소방안전교육의 법적요건 강화 79
2. 소방교육 전문인력 육성 및 의무채용 80
3. 소방체험교육시설의 확충 및 체계화 82
第2節 敎育內容·運營上 側面 84
1. 실질적·효과적 소방교육 운영 84
2. 안전교육 연구·개발 전담부서 구성 86
3. 대상별 타깃 안전교육 지침 마련 86
第6章 結論 88
참고문헌 90
〈표 2-1〉 아담스의 사고연쇄 반응이론 28
〈표 3-1〉 일본 주요방재교육센터(방재관) 현황 33
〈표 3-2〉 영국의 주요단계에 따른 안전교육 구성계획 35
〈표 3-3〉 미국의 연령대별 안전교육 22단계 41
〈표 4-1〉 광나루 안전체험관 주요 체험시설 현황 54
〈표 4-2〉 광나루 안전체험관 월별 이용객 현황 56
〈표 4-3〉 광나루 안전체험관 이용객 현황 57
〈표 4-4〉 광나루 안전체험관 요일별 체험인원 현황 57
〈표 4-5〉 보라매 안전체험관 주요 체험시설 현황 59
〈표 4-6〉 보라매 안전체험관 월별 이용현황 60
〈표 4-7〉 보라매 안전체험관 계층별 이용현황 60
〈표 4-8〉 보라매 안전체험관 요일별 이용현황 61
〈표 4-9〉 대구 시민안전테마파크 주요 체험시설 현황 62
〈표 4-10〉 계층별 이용객 현황 62
〈표 4-11〉 2008년도 119안전축제 지역별 개최 현황 64
〈표 4-12〉 이동안전체험차량 주요체험시설 65
〈표 4-13〉 소방안전체험교실 주요체험시설 67
〈표 4-14〉 2010년 서울지역 계층별 안전체험교육 실적 67
〈표 4-15〉 소방안전교육사 시험과목 71
〈표 4-16〉 중앙소방학교의 소방과학연구실의 사무분장 내용 75
〈표 4-17〉 서울소방학교의 소방과학연구실의 사무분장 내용 75
〈표 5-1〉 초·중·고등학교 봉사활동 시간 87
〈그림 2-1〉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 24
〈그림 2-2〉 버즈의 5단계 연쇄이론 26
〈그림 2-3〉 웨버의 도미노 이론 29
〈그림 2-4〉 자베타키스의 이론 체계도 30
〈그림 3-1〉 London Fire Brigade Schools 37
〈그림 3-2〉 Local Intervention Fire Education 38
〈그림 3-3〉 뉴욕시 소방 박물관 42
〈그림 4-1〉 광나루 안전체험관 8년간 이용객 증감 분석 55
〈그림 4-2〉 이동안전체험차량 65
〈그림 4-3〉 연도별 이동안전체험차량 이용실적 66
〈그림 4-4〉 연도별 소방서 안전체험교실 교육인원 68
〈그림 4-5〉 장애인 안전교육 교범 74
〈그림 4-6〉 안전학습만화 74
〈그림 4-7〉 소화기 사용 경험 77
〈그림 4-8〉 응급처치법 인지 여부 77
〈그림 4-9〉 소방안전교육·훈련을 받아본 경험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