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국가 이미지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특히 선진국으로 들어설수록 국제적인 행사와 스포츠, 한류 문화 등 자국의 이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는 경제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가치 면에서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국가 이미지는 세계 시장에서 자국의 상품 경쟁력을 높이며, 국가의 경제, 문화, 사회, 정치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영향 끼치고 있다. 이러한 국가 이미지를 바탕으로 국가 브랜드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국가적 이미지는 여러 곳에서 필요하나, 국가를 상징하는 통일된 복장인 국가 유니폼에 대한 요구가 절실히 필요한 상태이다. 현재에도 나라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유니폼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하여 많은 디자인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이중에서도 기능과 아름다움을 가진 대통령 전용기 승무원 유니폼 개발은 국가를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로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자국의 1호기인 대통령 전용기 여승무원의 유니폼(Presidential Plane Stewardess Uniform Designs)은 국가적 이미지를 고취시키고, 국제적 감각을 가진 유니폼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대통령 전용기 여승무원에게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부심과 함께,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게 하여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편리성을 갖춘 대통령 전용기의 유니폼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여러 요소 중 국가의 상징인 대통령을 보좌하는 대통령 전용기 여승무원 유니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나라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승무원 유니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유니폼의 개념 및 유래, 유니폼의 구성 요소를 통해 유니폼의 특성들을 알아보았고, 아시아 3개국의 유니폼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KAL, JAL, AIR CHINA항공의 변천과정과 유니폼의 흐름을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항공사들을 국내, 아시아, 해외 항공사별로 7개씩 분류하여, 각 항공사들의 여승무원 유니폼 디자인을 비교 분석하여, 대통령 전용기 여승무원의 유니폼에 디자인하는데 기초를 두었다. 구체적인 디자인 설계를 위하여 한국을 대표로 하는 이미지와 한국적인 디자인을 살펴보고 대통령 전용기 여승무원 유니폼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또한 유니폼의 실루엣과 형태를 구두 조사를 통하여, 디자인, 사이즈 착장, 비행 근무할 때 애로점과 불편한 사항을 면접조사를 통해 연구하였다.
여승무원 유니폼에서 가장 큰 중요한 복장인 수트(Suit)에는 활동성 있는 유니폼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능성과 심미성에 접합한 폴리에스테르 소재를 혼방직물로 사용하였다. 전체적으로 유니폼의 기본 요소 중 밀리터리룩에 맞는 제복 형식의 디자인을 이론적 배경 하에 적용 간결하고 절도 있는 라인을 강조하였다. 소매 부분은 한국 버선을 모티브로 한국적인 선을 살렸으며, 커프스(Cuffs) 부분은 자유롭게 탈부착이 되도록 디자인하여 실용성을 가미했다.
셔츠는 긴 팔, 짧은 팔 셔츠를 제작했으며, 동일한 색상과 소재를 합성섬유로 동일시하였다. 소재적인 면에서 승무원의 편리성을 위해 스판덱스로 제작하였다. 또한 유니폼의 특징 중 쾌적한 착용을 위해 땀 흡수력과 통기성의 기능을 높이려고, 면 소재와 나일론 소재를 섞은 소재를 채택하였다.
현대 항공사 유니폼에 중요한 포인트로 자리 잡은 스카프에는 한국 고유의 오방색으로 원색적이고 강렬한 이미지를 보여준 작가 이두식의 '잔칫날'의 그림을 모티브로 제작하여 은회색의 은은한 유니폼에 강한 포인트를 주었다. 마지막으로 여승무원 유니폼에서 기내 수행 업무 중 기내식과 서비스를 위한 앞치마를 제작하였다. 앞치마는 대통령 전용기 여승무원의 심미성을 위하여, 화이트 셔츠와 함께 회색으로 조화를 이루었고 여승무원 유니폼과 통일성을 위해 Dark Grey 컬러로 제작하였으며, 소재로는 나일론 60%, 면 40%로 합성섬유를 사용, 실용성과 활동성을 강조하였다. 소재의 오염을 막기 위하여 방수, 코팅이 가능한 후처리 가공 소재를 채택 제작하였다.
결론적으로 아직까지 국내에서 발표되지 않는 대통령 전용기 여승무원 유니폼을 제작함에 있어 국가의 이미지를 유니폼 안에 담으려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에 포스트 모던한 새로움이 어우러진 독창적인 유니폼을 디자인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유니폼의 중요한 특성을 고려하여, 기내에서 활동하기 쉬운 실용적이고 아름다움을 담은 독창적 유니폼 디자인하여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