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 방법 및 내용 12
3.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3
제2장 성인식(Bar and Bat Mitzvah) 준비를 위한 유대인 교육의 기반 17
1. 유대인의 공교육 17
2. 가정교육 18
가. 테필린(Tefillin) 교육 20
나. 밥상머리 교육 25
다. 유대인의 직업관과 부모의 직업 전수 방법 28
제3장 유대인의 성인식(Bar and Bat Mitzvah) 33
1. 유대인의 통과의례를 통한 교육 33
가. 기념식수 33
나. 할례(Brit milah) 33
다. 장자봉헌예식 34
라. 성인식(Bar Mitzvah) 34
2. 성인식의 의미 및 목적 35
3. 성인식 준비와 순서 38
가. 성인식 준비 38
나. 성인식 순서 40
4. 성인식 후 활동 43
가. 성인식 기념 책 만들기 43
나. 신앙 훈련 및 사회 봉사 활동 45
제4장 성인식의 진로교육적 가치 46
1. 고전(古典) 학습을 통한 지적 능력 배양 및 지혜 습득 46
2. 청소년 교육 문화로 정착된 통과의례를 통한 자아정체성 확립 50
가.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 확립 50
나. 유대인의 자아정체성 확립을 돕는 아버지-학생-랍비 간 상호작용 53
3. 유대인의 직업윤리의식인 이타적 책임감 형성 61
가. 이타적 책임감 61
나. 사회적 연대 책임 63
다. 자선의 의무화 66
4. 성인식 축하 선물과 격려금을 통한 미래 준비 68
가. 성인식 축하 선물 68
나. 성인식 축하 격려금 70
제5장 유대인 성인식의 우리나라 진로교육에 대한 시사점 72
1.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내용 및 문제점 72
가.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내용 72
나. 우리나라 진로교육의 문제점 73
2. 유대인 성인식의 우리나라 진로교육에 대한 시사점 78
제6장 요약 및 결론 86
1. 요약 86
2. 결론 및 제언 87
가. 결론 87
나. 제언 89
참고문헌 90
ABSTRACT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