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개요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
1. 연구의 내용 15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전통주 17
1. 전통주의 개요 17
2. 전통주의 우수성 28
3. 전통주의 현황 31
제2절 전통주의 세계화 53
1. 세계화의 개념 및 선행연구 53
2. 전통주 세계화 가능성 및 과제 56
3. 전통주 세계화 관련 선행연구 59
제3절 한류 61
1. 한류의 개념 및 효과 61
2. 한류의 현황 및 선행연구 67
3. 한류의 경험유형 72
제4절 국가브랜드이미지 73
1. 국가브랜드이미지의 개념 73
2. 국가브랜드이미지의 구성차원 76
3. 국가브랜드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77
4. 한류와 국가브랜드이미지 선행연구 80
5. 주요국의 국가브랜드이미지 사례 81
제5절 구매의도 89
1. 구매의도의 개념 89
2. 구매의도 관련 선행연구 91
3. 전통주와 구매의도 선행연구 92
4. 한류와 구매의도 선행연구 93
5. 국가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선행연구 93
제3장 연구의 설계 9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96
1. 연구과제와 연구모형 96
2. 연구가설의 설정 9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2
제2절 연구조사의 설계 104
1. 설문조사 설계 및 예비조사 104
2.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105
제4장 실증분석 109
1. 표본의 특성 109
2. 측정변수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112
3. 측정모형의 평가 115
4. 연구모형의 평가 120
제5장 결론 14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4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연구의 방향 145
참고문헌 147
설문지 158
ABSTRACT 170
〈표 2-1〉 현행 주세법 제22조 제3항 전통주의 정의 18
〈표 2-2〉 농수산물 무역정보 상 전통주의 표시 18
〈표 2-3〉 농민주와 지역 특산주의 개념정의 20
〈표 2-4〉 우리 전통주의 시대별 변천과정 27
〈표 2-5〉 전통주 우수성 관련 선행연구 30
〈표 2-6〉 전국 전통 가양주 현황(총 97종) 42
〈표 2-7〉 전국 전통주 연구소 및 교육현황 44
〈표 2-8〉 전통주 관련 부처별 업무현황 45
〈표 2-9〉 전통주 관련 부처별 역할분담 45
〈표 2-10〉 우리 전통주 산업의 현황 46
〈표 2-11〉 품목별 전통주 수출현황 47
〈표 2-12〉 개정된 전통주 세율현황 48
〈표 2-13〉 주류면허 추천업체 현황 49
〈표 2-14〉 세계화에 성공한 프랑스 와인의 상품화 전략 57
〈표 2-15〉 국가별 한국음반 수출현황 68
〈표 2-16〉 한국영화 수출대상 주요국 현황 69
〈표 2-17〉 한류 관련 선행연구 70
〈표 2-18〉 유·무형의 경험유형 선행연구 72
〈표 2-19〉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75
〈표 2-20〉 국가브랜드이미지의 구성차원 76
〈표 2-21〉 국가브랜드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79
〈표 2-22〉 한국 산업의 이미지(대륙별) 83
〈표 3-1〉 전통주 관련 전문가 의견 요약 106
〈표 3-2〉 설문지의 구성항목 108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9
〈표 4-2〉 한국 전통주 관련 특성 111
〈표 4-3〉 측정변수의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14
〈표 4-4〉 정규성 분포결과 115
〈표 4-5〉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추정치 117
〈표 4-6〉 상관관계 분석 결과 119
〈표 4-7〉 연구모형의 적합도 평가 121
〈표 4-8〉 경로계수 (표준화 추정치) 122
〈표 4-9〉 모형의 한류유형 경험집단별 경로계수 130
〈표 4-10〉 기저모형과 경로추정계수에 동일성 제약을 가한 모형들 간의 한류유형 경험집단 차이 비교 131
〈표 4-11〉 모형의 한류유형 경험집단별 경로계수 135
〈표 4-12〉 기저모형과 경로추정계수에 동일성 제약을 가한 모형들 간의 한류유형 경험집단 차이 비교 135
〈표 4-13〉 매개효과 검증 137
〈표 4-14〉 연구가설 검증결과 요약 138
〈표 4-15〉 한류경험 유형에 따른 조절가설 검증결과 요약 139
〈표 4-16〉 국가에 따른 조절가설 검증결과 요약 139
〈그림 2-1〉 전통주의 분류 24
〈그림 2-2〉 방일 여행자 수 및 한국의 일본술 수입량 추이 50
〈그림 2-3〉 정부의 전통주 세계화 전략 58
〈그림 2-4〉 한류 확산의 단계 63
〈그림 2-5〉 한국의 국가브랜드이미지 조사 결과 83
〈그림 2-6〉 Fishbein & Ajzen의 합리적 행동 의도모델 90
〈그림 3-1〉 연구모형 98
〈그림 4-1〉 기본 연구모형 120
〈그림 4-2〉 가설 검증결과 122
〈그림 4-3〉 한국음식 경험자 128
〈그림 4-4〉 한국의류 경험자 129
〈그림 4-5〉 한국드라마 경험자 129
〈그림 4-6〉 일본어권 132
〈그림 4-7〉 중국어권 132
〈그림 5-1〉 서울나비 인사동 전통주 소개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