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제한점 14
4. 용어정의 15
가. 체계적 보건교육 15
나. 건강지식 15
라. 건강증진행위 16
II. 문헌고찰 17
1. 우리나라 보건교육의 변화과정 17
2. 보건교육과 체계적 보건교육 18
가. 보건교육 18
나. 체계적 보건교육 19
3. 건강지식 26
4. 건강증진행위 27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설계 29
2. 연구 대상 29
3. 연구 도구 30
가. 일반적 특성 30
나. 건강지식 31
다. 건강증진행위 31
4. 자료수집 32
5. 자료분석 32
IV. 연구 결과 33
1. 대상자 특성 33
가. 건강 및 학업관련 특성 33
나. 인구 및 가족 특성 35
2. 건강지식 비교 36
가. 영역별 건강지식 비교 36
나. 세부문항별 건강지식 비교 37
3. 건강증진행위 비교 44
가. 영역별 건강증진행위 비교 44
나. 세부항목별 건강증진행위 비교 45
4. 대상자 특성에 따른 건강지식과 건강증진행위 정도 52
가. 대상자 특성에 따른 건강지식 52
나. 대상자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 53
V. 논의 54
1. 체계적 보건교육 실시군과 미실시군의 건강지식 비교 54
2. 체계적 보건교육 실시군과 미실시군의 건강증진행위 비교 57
3. 대상자 특성에 따른 건강지식과 건강증진행위 58
VI. 결론 및 제언 60
1. 결론 60
2.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11
부록I. 설문지 68
부록I-1. 일반적 사항 69
부록I-2. 건강지식 70
부록I-3. 건강증진 행위 72
부록II. 연구도구 74
부록II-1. 건강지식 측정 도구 74
부록II-2. 건강증진행위 측정 도구 75
부록III. 교수 학습과정안 76
ABSTRACT 93
〈표II-1〉 개정 학교보건법(2007.12.14) 중 보건교육과정 관련 내용 20
〈표II-2〉 보건교육법 개정에 따른 보건교과의 편성 21
〈표II-3〉 보건교과의 내용체계 22
〈표II-4〉 '생활속의 보건'(5학년) 교과서의 내용 체계 25
〈표III-1〉 연구대상자 구성 30
〈표IV-1〉 건강 및 학업관련 특성 34
〈표IV-2〉 인구 및 가족 특성 35
〈표IV-3〉 영역별 건강지식 비교 36
〈표IV-4〉 일상생활과 건강영역 건강지식 비교 37
〈표IV-5〉 질병예방과 관리영역 건강지식 비교 38
〈표IV-6〉 약물 오남용 및 흡연·음주 예방영역 건강지식 비교 39
〈표IV-7〉 성과 건강영역 건강지식 비교 40
〈표IV-8〉 정신 건강영역 건강지식 비교 41
〈표IV-9〉 사회와 건강영역 건강지식 비교 41
〈표IV-10〉 사고예방과 응급처치영역 건강지식 비교 42
〈표IV-11〉 영역별 건강증진행위 비교 44
〈표IV-12〉 일상생활과 건강영역 건강증진행위 비교 45
〈표IV-13〉 질병예방과 관리영역 건강증진행위 비교 46
〈표IV-14〉 약물 오남용 및 흡연·음주 예방영역 건강증진행위 비교 47
〈표IV-15〉 성과 건강영역 건강증진행위 비교 48
〈표IV-16〉 정신 건강영역 건강증진행위 비교 49
〈표IV-17〉 사회와 건강영역 건강증진행위 비교 50
〈표IV-18〉 사고예방과 응급처치영역 건강증진행위 비교 51
〈표IV-19〉 대상자 특성에 따른 건강지식 52
〈표IV-20〉 대상자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