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과 문제 16
3. 연구의 방법과 절차 18
1) 연구 대상 18
2) 연구 방법 19
3) 자료의 분석과 해석 22
II. 이론적 배경 24
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사회 24
1) 평생교육론의 등장 24
2) 평생교육의 개념 26
3)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사회 28
2. 평생학습사회와 학교교육의 변화 29
1)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변화 29
2) 평생학습사회와 지역사회학교 35
3) 외국의 학교평생교육(한국교육개발원, 2006 : 45-71) 38
3.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운영현황 48
1) 학교평생교육의 개념 48
2) 학교평생교육의 법적근거 49
3)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 51
4) 부천시의 학교평생교육 운영실태 54
4. 학교평생교육의 활성화 61
1) 학교평생교육 활성화의 장애요인 61
2)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한 활성화 63
3) 학교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과제 64
5. 선행연구 분석 65
1) 평생학습 체제의 구축을 위한 노력 65
2) 평생교육 관련자 인식의 전환 66
3) 시범학교 운영 경험의 확장 67
4) 교원의 적극적 참여와 행·재정적 지원 68
5) 다양한 홍보 전략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 구축 69
6) 관련 선행 연구의 시사점 70
III. 학교평생교육의 운영의 특징 71
1. 상설프로그램의 학교평생교육 71
1) 상설 운영 프로그램 운영현황 71
2) 초등학교 상설 프로그램의 수강생 수 현황 74
3) 상설 프로그램의 운영시설 현황 75
4) 유형별 프로그램 현황 77
5) 프로그램별 수강료 현황 78
6) 상설프로그램의 강사구성 현황 80
7) 상설프로그램의 운영시간 현황 81
2. 특별 프로그램의 학교평생교육 82
1) 특별 프로그램의 운영현황 82
2) 특별 프로그램의 내용 85
3) 특별프로그램 수강료와 운영예산 85
4) 특별프로그램의 운영시간과 운영횟수 86
5) 특별 프로그램의 운영 시설 87
IV. 학교평생교육의 장애와 활성화 방안 분석 88
1. 프로그램 운영자의 인식과 자질 88
1) 담당자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미래 학교는 열린 공간 89
2) 평생교육 담당자의 자질 90
3) 관리자의 인식 91
2. 학교시설의 활용 92
1)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시설의 확보 92
2) 학교시설 활용의 극대화 94
3. 학교평생교육 예산 97
1) 평생교육을 위한 예산의 확보 97
2) 지원된 예산의 정산문제 98
4. 학교평생 프로그램 100
1) 수요조사와 특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101
2) 다양한 프로그램의 창출을 위한 노력 102
3) 시공간의 다양화를 통한 참여율 확보 103
4) 학교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의 창출과 관련기관의 협력 104
5. 수강생의 참여와 지속성 105
1) 수요자 모집의 어려움 105
2) 다수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106
3) 다양한 홍보 전략의 활용 107
6. 학교평생교육의 운영 109
1) 운영자의 폐쇄적이고 소극적인 태도 109
2) 업무 담당자의 피로도 누적 및 기획과 행정의 모호 110
4) 다양한 운영 주체의 확보 112
5) 다양한 강사의 활용과 인력풀 형성 112
6) 지역사회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레포 형성 113
V. 학교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논의 114
1. 프로그램 운영자의 전문성 향상 115
2.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시설의 적극적인 활용 117
3. 평생교육 운영 예산의 확보와 효율적인 운영 118
4. 다양하고 특화된 프로그램의 운영 119
5. 수요자 확보와 지속성을 위한 다양한 수단 강구 122
6. 융통성 있는 운영과 학습공동체 구축을 위한 노력 123
VI. 결론 및 제언 125
1. 요약 및 결론 125
2. 제언 131
참고문헌 133
부록 136
부록 1. 학교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조사지 136
부록 2. 학교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한 질문지 139
ABSTRACT 140
〈표 I-1〉 연구대상 학교 현황 및 예비조사 중 면담한 학교 19
〈표 I-2〉 심층면담 대상자의 성비 20
〈표 I-3〉 심층면담 대상자의 나이 21
〈표 I-4〉 심층면담 대상자의 경력 21
〈표 I-5〉 현장조사 대상학교 및 대상자 현황 22
〈표 II-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비교 29
〈표 II-2〉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차이 30
〈표 II-3〉 OECD의 미래학교 시나리오 33
〈표 II-4〉 OECD 미래학교 시나리오 복합모형 34
〈표 II-5〉 학교평생교육의 주요 구성 요소 49
〈표 II-6〉 경기도 교육청의 방과후 학교 운영개요 55
〈표 II-7〉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전체 총괄 현황 58
〈표 II-8〉 '지역과 함께 하는 학교' 세부 운영 추진기관 58
〈표 II-9〉 '부천지역사회교육협의회'의 활기찬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 60
〈표 III-1〉 초등학교 상설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운영현황 71
〈표 III-2〉 초등학교 상설 프로그램의 수강생 현황 74
〈표 III-3〉 학부모 상주실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76
〈표 III-4〉 프로그램별 수강료 구성현황 78
〈표 III-5〉 초등학교 특별 프로그램의 운영현황 83
〈그림 II-1〉 지역과 학교간의 새로운 연계모델 46
〈그림 III-1〉 관내 초등학교별 수강생 현황 73
〈그림 III-2〉 상설프로그램의 운영시설 현황 76
〈그림 III-3〉 상설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운영현황 77
〈그림 III-4〉 상설프로그램의 유형별 프로그램 현황 78
〈그림 III-5〉 상설프로그램의 수강료 현황 79
〈그림 III-6〉 무료 프로그램의 수강료 구성현황 80
〈그림 III-7〉 상설프로그램의 강사 구성현황 81
〈그림 III-8〉 상설프로그램의 운영시간 82
〈그림 III-9〉 특별 프로그램의 운영 비율 84
〈그림 III-10〉 특별 프로그램의 내용 85
〈그림 III-11〉 특별 프로그램의 예산운영 86
〈그림 III-12〉 특별 프로그램의 운영 횟수 86
〈그림 III-13〉 특별 프로그램의 운영시설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