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4
1.2. 연구문제 17
1.3. 용어정의 18
1) 중년여성 18
2)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18
3) 사회참여 19
1.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20
1.4.1. 연구의 의의 20
1.4.2. 연구의 한계 2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2
2.1. 중년기 여성의 생의 의미와 발달 22
2.1.1. 중년기 여성의 생의 의미와 발달 22
2.1.2. 중년여성의 일반적 특징 29
2.1.3. 중년여성들의 문제점 32
2.2. 중년기 여성의 사회참여 35
2.2.1. 사회참여의 개념 35
2.2.2. 중년여성에게 있어 사회참여의 의미와 필요성 37
2.2.3. 우리나라 중년여성의 사회참여 현황과 문제점 40
2.3. 자기효능감 52
2.3.1. 자기효능감의 개념 52
2.3.2. 자기효능감의 네 가지 신념(효능신념) 54
2.3.3. 자기효능감 형성과정 56
2.3.4. 자기효능감의 구성 요소 60
2.3.5. 중년여성의 자기효능감 61
2.4. 중년여성의 사회참여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 63
제3장 연구 방법 68
3.1. 연구대상 68
3.2. 조사도구 68
3.2.1. 조사도구 개발절차 68
3.2.2. 문항의 구성 69
3.2.3. 문항의 신뢰도 70
3.3. 자료 분석 74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76
4.1. 기술적 연구 결과 분석 76
4.1.1. 조사대상자의 배경 특성과 자기효능감 76
4.1.2. 중년여성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81
4.2. 사회참여자에 대한 자기효능감 분석 84
4.2.1. 취업활동 분석 84
4.2.2. 자원봉사활동 분석 90
4.2.3. 평생학습활동 분석 96
4.2.4. 중년여성의 사회참여활동수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102
4.2.5. 중년여성의 사회참여활동수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103
4.3. 논의 104
제5장 요약 및 결론 108
참고문헌 112
부록 117
ABSTRACT 125
〈표 2-1〉 Papalia의 중년기의 주요발달 23
〈표 2-2〉 레빈슨의 중년기 발달과업 25
〈표 2-3〉 중년기 성격발달에 관한 이론들의 비교 28
〈표 2-4〉 중년기 구분에 대한 다양한 견해 29
〈표 2-5〉 2005년 우리나라 중년여성의 연령별 취업현황 41
〈표 2-6〉 연령대별 봉사활동 참여 현황 41
〈표 2-7〉 2008년 우리나라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율(35세~54세) 42
〈표 2-8〉 성별, 산업별 노동력 참가(1960~1980) 44
〈표 2-9〉 2000-2005년간 창출된 일자리의 직종별 분포 45
〈표 2-10〉 성, 연령계층 및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47
〈표 2-11〉 년도별 여성 임금근로자 중 종사상 지위 변화 47
〈표 2-12〉 년도별 종사상 지위별 여성취업자 구성비 48
〈표 2-13〉 OECD 주요국가 여성경제활동참가율 비교 50
〈표 2-14〉 연령별 시간별 자원봉사 평균시간 50
〈표 2-15〉 2007년 평생학습 참여율 OECD국제비교 52
〈표 3-1〉 문항의 구성 70
〈표 3-2〉 예비조사의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 72
〈표 3-3〉 본조사의 자기효능감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
〈표 4-1〉 연령대별 자기효능감 비교 77
〈표 4-2〉 결혼 상태별 자기효능감 비교 77
〈표 4-3〉 자녀수별 자기효능감 비교 78
〈표 4-4〉 학력별 자기효능감 비교 79
〈표 4-5〉 건강상태별 자기 효능감 비교 79
〈표 4-6〉 월수입별 자기효능감 비교 80
〈표 4-7〉 삶의 만족도별 자기효능감 비교 81
〈표 4-8〉 중년여성의 자기효능감과 일반적 요인의 상관관계분석 82
〈표 4-9〉 중년여성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설명량 분석결과 83
〈표 4-10〉 중년여성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83
〈표 4-11〉 취업활동 참여여부와 참여직종 85
〈표 4-12〉 취업활동 동기 86
〈표 4-13〉 취업활동 만족여부 86
〈표 4-14〉 취업활동의 만족과 불만족이유 87
〈표 4-15〉 취업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88
〈표 4-16〉 중년여성의 취업활동과 자기효능감 평균비교 88
〈표 4-17〉 중년여성의 취업활동과 자기효능감 구성요인 평균비교 89
〈표 4-18〉 취업활동 동기별 자기효능감 비교 90
〈표 4-19〉 봉사활동 참여여부와 활동 분야 91
〈표 4-20〉 자원봉사활동 동기 92
〈표 4-21〉 자원봉사활동 만족여부 92
〈표 4-22〉 자원봉사활동의 만족과 불만족이유 93
〈표 4-23〉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94
〈표 4-24〉 중년여성의 자원봉사활동과 자기효능감 평균비교 94
〈표 4-25〉 중년여성의 자원봉사활동과 자기효능감 구성요인 평균비교 95
〈표 4-26〉 자원봉사활동 동기별 자기효능감 비교 96
〈표 4-27〉 평생학습활동 참여여부 및 활동 유형 96
〈표 4-28〉 평생학습활동 참여 동기 97
〈표 4-29〉 평생학습활동 만족여부 98
〈표 4-30〉 평생학습활동의 만족과 불만족이유 99
〈표 4-31〉 평생학습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99
〈표 4-32〉 중년여성의 평생학습활동과 자기효능감 평균비교 100
〈표 4-33〉 중년여성의 평생학습활동과 자기효능감 구성요인 평균비교 101
〈표 4-34〉 평생학습활동 동기별 자기효능감 비교 101
〈표 4-35〉 중년여성의 사회참여활동수와 자기효능감 관계 104
〈그림 2-1〉 여성 취업자 임금/비임금근로자 구성비 46
〈그림 2-2〉 OECD 국가 여성(25~54세)의 파트타임 비중과... 49
〈그림 2-3〉 우리나라의 성인 평생학습참여율 51
〈그림 2-4〉 Bandura의 삼자 상호작용론(triadic reciprocality) 53
〈그림 4-1〉 사회참여활동 수별 자기효능감 평균 비교 102
〈그림 4-2〉 삶의 만족정도별 자기효능감 평균 비교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