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정서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여 숲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자연체험을 기반으로 유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주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자연체험활동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자기정서의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5)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교사와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6)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또래와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정서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준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신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4)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솔직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D어린이집의 만 4세~5세 어린이 11명으로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을 주 4회 6주 동안 50분씩 총 24회 실시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경희(1998)가 제작한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정서창의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Averil과 Thomas-Knowles(1991)의 정서창의성 검사(ECI)를 기초로 백지혜(2007)가 유아의 정서창의성 평정 척도로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의 전·후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그 차이를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즉, 타인정서의 인식 및 배려,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의 4가지 하위요인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즉 신기성, 효율성, 진실성의 3가지 하위요인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이 정서지능과 정서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든 하위변인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유아가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느끼며 정서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