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자연체험활동과 숲의 교육적 가치 17
가. 유아기 자연체험활동 17
나. 숲의 교육적 가치 21
2. 정서지능 24
3. 정서창의성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3
가. 정서지능 검사도구 33
나. 정서창의성 검사도구 34
3. 연구 절차 35
가. 예비연구 35
나. 교사훈련 36
다. 사전검사 36
라.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 36
마. 사후검사 40
4. 자료분석 40
IV. 연구결과 41
1.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1
2.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42
V. 논의 및 결론 44
1. 논의 44
2. 결론 47
참고문헌 50
Abstract 55
부록 6
〈부록 1〉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58
〈부록 2〉 유아의 정서창의성 평정 척도 65
〈부록 3〉 각 차시 별 활동계획안 67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월령 구성 32
〈표 III-2〉 정서 지능 검사지의 구성 34
〈표 III-3〉 정서창의성 검사 구성문항의 구분 35
〈표 III-4〉 연구 일정 및 연구 과정 35
〈표 III-5〉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 37
〈표 III-6〉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 활동계획안 예〈1차시〉 39
〈표 IV-1〉 숲에서의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1
〈표 IV-2〉 사전-사후에 따른 유아들의 정서창의성 차이검증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