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문학과 수학의 연계를 통한 유아수학교육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아교육에 적절한 그림책으로 인정된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수학개념을 분석하여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내용과 연계시켰다. 이를 통해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Caldecott 수상도서 활용의 가치를 밝혀 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 내용 체계별 분포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영역별 수학개념은 어떠한가?
2-1. Caldecott 수상도서에 포함된 '수 감각 기르기' 영역 내의 수학 개념은 어떠한가?
2-2. Caldecott 수상도서에 포함된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영역 내의 수학 개념은 어떠한가?
2-3. Caldecott 수상도서에 포함된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영역 내의 수학 개념은 어떠한가?
2-4. Caldecott 수상도서에 포함된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 내의 수학 개념은 어떠한가?
2-5. Caldecott 수상도서에 포함된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영역 내의 수학 개념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분석 대상은 객관적으로 작품성이 증명되고, 자연스럽게 수학적 활동을 자극할 수 있는 질 높은 책으로 인정된 1939년부터 2011년 현재까지의 Caldecott 수상도서 114권이다. 이 연구의 분석 기준으로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탐구생활 영역 중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에 따라 그림책의 내용을 5개 범주로 분류한 이주화(2009) 분석기준의 수학개념을 체계화하여 사용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해 'Caldecott 수상' 'Caldecott 수상도서' 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Caldecott 수상도서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연구 문제에 따라 Caldecott 수상도서에 포함되어 있는 수학영역과 영역별 수학개념을 중복 체크하여 각 항목에 대한 전체 도서내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한 그림책의 수학개념 분석을 위하여 선정되어진 Caldecott 수상도서는 114권으로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 영역별 수록 분포를 분석한 결과 '수 감각 기르기' 내용을 다룬 그림책이 86권(75.4%)으로 가장 많았고, '규칙성 이해하기'를 다룬 그림책이 8권(7.0%) 이하로 낮게 나타나는 등 Caldecott 수상도서는 특정 수학영역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수학영역에 따른 수학개념별 수록 분포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이상의 수학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수학영역에서 특정 수학개념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다.
둘째, 수학 영역에 따른 Caldecott 수상도서의 구체적인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서 각 수학 영역별로 수학개념을 분석한 결과 5개의 수학영역 중 '수 감각 기르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Caldecott 수상도서가 가장 많으며, 반면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Caldecott 수상도서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aldecott 수상도서가 특정 영역에 편중성을 보이는 것으로 연구문제 1에서의 결과와 일맥상통한다. 또한,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은 하나의 수학개념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의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보았을 때,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영역에서 특정 개념의 편중이 가장 심하고 반면 '수 감각 기르기' 영역에서 특정 개념의 편중이 덜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수 감각 기르기' 영역은 영역 내의 수학개념 모두를 포함하는 Caldecott 수상도서는 없지만, Caldecott 수상도서에서 '수 감각 기르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을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히 '수 감각 기르기' 영역에서 수학개념간의 연계 가능성이 가장 큰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Caldecott 수상도서가 특정 수학영역과 수학개념에 편중된 경향을 보였지만, Caldecott 수상도서가 수학교육을 목적으로 한 그림책이 아닌 것을 고려했을 때 다양한 수학개념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Caldecott 수상도서를 통한 2007년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연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수학개념이 전반적으로 고르게 발견되지 못하고 특정 영역에 편중된 경향이 있지만, 수학영역 내의 수학개념간 연계 가능성도 엿볼 수 있었다.
위의 두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 분석한 결과 '2007년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통한 Caldecott 수상도서의 수학개념 분석'을 위해서는 첫째, '연계하기'는 현대사회에서 유아가 획득해야 하는 수학적 능력으로 요구되어지는 만큼 Caldecott 수상도서에서 다양한 수학개념을 찾아내어 연계하는 구체적인 교수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Caldecott 수상도서 안에는 수학개념이 드러나 있지 않기 때문에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Caldecott 수상도서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교사연수의 기회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