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학위논문 공개 동의서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 문제 16
C. 용어의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A.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및 내용 19
B.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 27
C. 유아수학교육에서의 문학적 접근 30
가. 수학과 문학의 연계 30
나. 그림책 선정기준 34
D.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44
A. 분석 대상 44
B. 선정 기준 45
C. 분석 기준 47
D. 분석 절차 49
E. 자료 분석 50
IV. 결과 및 해석 52
A.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교육 내용체계별 분포 분석 52
B.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수학영역별 수학개념 분석 55
가.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수 감각 기르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 분석 55
나.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영역 내의 수학 개념 분석 57
다.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 분석 59
라.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 분석 60
마.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영역의 내의 수학개념 분석 61
V. 논의 및 결론 63
A. 논의 63
B.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 10
〈부록 1〉 Caldecott 수상도서의 서지 정보 78
〈부록 2〉 Caldecott 수상도서의 개요 82
〈부록 3〉 Caldecott 수상도서의 수학교육내용 분석 기준표 107
〈부록 4〉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수학교육내용 108
〈표 II-1〉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구생활 영역 중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22
〈표 III-1〉 Caldecott 수상도서의 수상 년도 현황 44
〈표 III-2〉 수학교육 내용 체계별 분석 기준 47
〈표 IV-1〉 Caldecott 수상도서의 수학교육 내용체계별 분포 52
〈표 IV-2〉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수학교육 내용체계의 수학개념별 분포 53
〈표 IV-3〉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수 감각 기르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 55
〈표 IV-4〉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 57
〈표 IV-5〉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 59
〈표 IV-6〉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규칙성 이해하기' 영역 내의 수학개념 60
〈표 IV-7〉 Caldecott 수상도서에 나타난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영역 내의 수학 개념 61